'송환법' 완전 철회 요구, 홍콩 학생들 또다시 거리에서 대규모 시위(출처: BBC 캡처)

[뉴스프리존,국제=박나리 기자] 범죄인 인도법 개정안(송환법) 완전 철회를 요구하는 홍콩 시민들과 학생들의 시위가 다시 확산되고 있다.

홍콩 행정부가 20일 오후 10시까지 송환법 완전 철회하지 않으면 시위를 재개하겠다는 홍콩 시민들의 경고를 무시한 가운데, 21일(현지시간) 오전 7시부터 홍콩 입법회 청사가 위치한 애드미럴티 일대에 학생 시위대 인원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BBC,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 해외 언론들은 21일 점차 늘어나는 학생 시위대가 정부청사와 경찰본부를 에워싸면서 일대 도로가 차단됐다고 전했다.

해외 언론에 따르면 홍콩 학생조직 등이 내건 4대 요구사항을 홍콩 정부가 받아들이지 않자 이날 오전부터 청사 주변에 학생 및 시민들이 모여 시위 규모가 크게 늘어났다.

홍콩 7개 대학 학생회는 송환법 완전 철회, 12일 시위에 대한 폭동 규정 철회, 12일 시위 과잉 진압 책임자 처벌, 체포된 시위 참가자 전원 석방 등 4대 요구사항을 제시하고 있다. 시위대 규모는 젊은 층이 주류를 이루는 시위대로 대부분 검은 옷에 마스크를 착용했다.

특히, 학생 시위대는 지난 12일 발생했던 시위 결과에 대해 홍콩 정부의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10일 전 수십만 명의 홍콩 시민들이 입법회 건물 주변에서 범죄인 인도 법안 저지 시위를 벌이자 홍콩 경찰은 최루탄, 물대포 등을 동원해 강경 진압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81명의 부상자가 발생했으며 홍콩 경찰은 시위 참여자 32명을 체포했다.

홍콩 행정 수반인 캐리 람 행정장관은 시위를 폭동으로 규정했으며 경찰을 통해 강경진압에 나서 거센 비난을 받기도 했다.

한편, 지난 2014년 민주화 시위인 ‘우산 혁명’의 주역이었던 조슈아 웡은 이날 시위대에 동참하고 경찰본부로 몰려가 항의의 뜻을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