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손우진 기자] 우체국 직원들로 구성된 전국우정노동조합이 파업 집배원 인력증원, 완전한 주 5일제를 요구하며 파업을 준비 중인 한국노총 산하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통해 92.8%의 찬성으로 총파업을 가결했다.

우정노조는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24일 여의도 한국노동조합총연맹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날 찬성으로 파업이 가결됐다고 밝혔다. 투표에는 조합원 2만8802명 중 2만7184명이 참여했다.

우정노조는 26일까지 조정기간을 갖고 “쟁의행위의 압도적 찬성은 중노동 과로로 죽어가는 집배원을 살려 달라는 조합원의 열망이 그만큼 뜨겁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올해 과로 때문에 숨진 것으로 추정되는 우체국 집배원은 모두 9명이다.

우정사업본부와 협상을 벌일 예정이며 집배원 인력증원과 노동시간 단축 등을 요구하고 있으나 우정사업본부는 예산 부족으로 노조의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정부가 집배원 인력 증원 등에 대해 전향적인 대책을 제시하지 못하면 다음달 6일 출정식에 이어 9일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노조 출범 이후 60여년 만에 사상 첫 파업이 이뤄질지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노조는 지난 11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했고 조정기간이 만료되는 26일까지 우정사업본부와 합의를 하지 못할 경우 다음달 6일 파업 출정식을 하고 9일 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노조가 예정대로 파업에 돌입할 경우 우정사업 사상 첫 파업이 된다. 우정노조는 “조합의 요구는 지극히 정당하다. 집배원 인력증원과 완전한 주 5일제는 노사가 합의한 사항이며 우리는 단지 그 약속을 지키라는 것뿐”이라며 “정부도 나서야 한다고”고 촉구했다. 우정사업본부는 예산 부족 등의 이유로 어렵다는 입장이다.

한편, 노조 측은 올해만 집배원 9명이 과로나 안전사고 등으로 숨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집배원들의 과중한 업무 부담 해소를 위하여 우정사업본부의 재정위기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며 우정노조와 수차례 마주앉았지만, 24일 노조의 총 투표를 통해 파업이 가결되었다”며 “이로 인해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린 데 대해 매우 안타깝고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7월9일에 실제 파업이 일어나지 않도록 남은 기간 동안 우정노조와의 대화를 지속하여 최대한 조속히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