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손우진 기자] 전국우정노동조합이 우정사업본부와의 마지막 쟁의 조정에 나섰다. 올해 들어 집배원 9명이 과로사 등으로 숨진 가운데 오는 9일 총파업을 예고한 우정사업본부 노조가 총파업을 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쟁의조정이 판가름 날 것으로 보인다.

1일 고용노동부 중앙노동위원회에 따르면 양측은 오후 2시부터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중앙노동위원회 조정회의실에서 3차 조정회의를 열고, 마지막 협상 타결을 시도하고 있다. 조정에서 합의하지 못하면 우정노조는 2일부터 주 52시간 근무 준법투쟁을 시작하고 오는 6일 파업 출정식을 열어 9일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만약 우정노조가 오는 9일 총파업을 하게 되면 61년 만에 처음이다.

이날 조정회의에서 실패해 파업이 시작되면 우편 대란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며 우정노조는 예정대로 오는 9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우편물을 받고 배부하는 전국 24개 우편집중국도 파업 동참을 선언하면서 우정노조는 “지난달 19일 숨진 고 강길식 집배원을 포함해 올해 9명의 집배원이 숨졌다”며 “심각하게 건강권을 침해받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파업 규모는 물론 파업 여파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우정노조는 집배원 과로사 문제 해결을 위해 인력 충원과 완전한 주5일제 등을 요구하고 있고, 우정사업본부와 노조는 오는 9일 총파업 시작 전까지는 대화를 계속한다는 입장이다. 그렇지만 지난 주말 이어진 수차례 협상에도 양측의 입장 차가 좀처럼 좁혀지지 않고 있다.

앞서 전국우정노조 공동투쟁본부는 지난달 총파업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벌여 우정사업 사상 첫 총파업을 가결시켰다. 하지만 우정사업본부는 노조의 요구사항을 지금 당장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우정본부는 “일단 인력 충원과 예산 확충 문제는 국회 심의 사안이라 본부 차원에서 결정할 수 없는 문제이고, 우정본부가 지난해 적자 145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고 올해도 2000억원 적자가 예상돼 비상경영 상황이라는 점을 노조의 사항을 수용할 수 없다”고 밝히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