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손우진 기자] 전북 부안군이 한빛원전 안전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남 영광 한빛 원전 4호기에서 잇따라 부실시공 문제가 불거진 것과 관련해 시민사회단체가 부실 시공 규탄과 함께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최근 전남 영광 한빛원전 1호기의 출력 급증 사고에 이어 한빛원전 민간환경감시센터는 계획예방정비가 진행 중인 한빛원전 4호기 격납건물 관통부에서 지난 3일 깊이 90㎝의 공극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안전 불감증 논란에 이번에 대형 공극이 발견된 부분은 격납건물의 대형 관통부 하부부분으로 구조물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콘크리트벽 두께가 165㎝ 이상으로 설계되는 부분이다.

한편, 공극의 정확한 크기는 추가 확인에 들어갈 예정이며 원전의 격납건물은 사고가 발생했을 때 방사성물질을 가두는 최후의 방벽 역할을 하는 안전설비다. 격납건물 내 철판 부식과 콘크리트 공극은 자칫 원자로 밖으로 방사능이 새어 나올 수 있는 위험요인 중 하나다. 한빛4호기는 2년 넘게 가동을 멈추고 계획예방정비가 진행 중이다.

앞서, 정비 중인 한빛 3호기 격납건물의 관통부에 대한 압력 시험에서 누설 현상이 발생했다. 관통부는 두께 120㎝의 격납건물을 관통해 나가는 길이 150㎝, 지름 61㎝, 두께 3㎝의 관이다. 이 관을 통해 배관과 케이블 등이 보조건물과 연결된다. 이번 정비에서 관통부가 밀폐 재로 제대로 채워지지 않은 사실이 드러나 많은 논란이 일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