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유병수 기자] 더불어민주당 일본경제보복대책특별위원회는 한국과 일본 간 무역갈등 진상을 국제 사회에 알릴 외신기자 간담회가 금명간 알리고,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책으로 거론되는 대일특사 파견과 관련해 "현 시점에서는 적절하지 않다"고 17일, 밝혔다.

이날 민주당 일본경제보복대책특별위원회(위원장 최재성 의원)가 일본 경제보복의 부당함을 알리는 국제 여론전을 강화하기로 하며, 간사인 오기형 변호사는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안은 한국과 일본 간 외교, 안보, 군사 등 각 분야가 다양한 측면에서 연루돼 한 번의 특사파견으로 일거에 해결될 상황이 아니"라며 이같이 말했다.

특위 간사를 맡은 오기형 변호사는 또 "최근 일부 언론의 일본어 판에 혐한과 한일 갈등을 부추기는 내용들이 포함된 것에 유감을 표한다"며 "자유한국당 김정재 의원이 일본 경산성 대변인의 주장과 시각을 참고해 질의했는데, 오해를 사기 충분한 문제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지난 15일 “외신과 소통하면서 한국 상황을 대외적으로 알리는 것이 의미가 있다고 봤다”며 “이번주 중 외신 기자간담회를 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양정철 민주당 민주연구원장이 “한·일 관계 문제는 청와대는 청와대대로, 정부는 정부대로 (하되), 그런데 당은 기조가 좀 달라야 한다고 본다”고 말한 것과도 부합한다. 이와 함께 "일본의 경제 도발이 심각하다는 상황 인식 하에 초당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는 차원에서 특위 명칭을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회'로 바꾸기로 했다"고 전했다.

한일간의 마찰이 계속되는 가운데, 일 정부는 지난 4일부터 반도체 핵심 부품인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리지스트,고순도 불화수소(에칭가스) 등 3개 품목에 대한 한국 수출 규제를 강화했다. 또 첨단부품 수출 시 수출허가 신청을 면제해주는 ‘화이트 국가 리스트’에서 한국을 배제하는 절차를 진행 중이다.

또한 민주당과 정부·청와대는 지난 16일 당청 연석회의를 열고 종합 대책 마련에 나선다. 또 최재성 의원을 비롯해 17명 전문 위원들로 구성된 민주당 일본경제보복대책특위는 매주 목요일 정례 회의를 열고 현안을 점검, 논의한바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