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국제 설계 공모전에서 1~3위 모두 국내업체로 선정, 33억 설계비 재부담에도 불구 조합원 배제 돼

송파구 잠실5단지 재건축 조합원 500여명은 지난 10일 서울시의 재건축 인허가를 촉구하는 총 궐기 대회를 가졌다. /사진= 잠실5단지 재건축조합

[뉴스프리존,서울=최문봉 기자] 최근 송파구 잠실주공 5단지 재건축 인허가  문제와 관련해 서울시와 조합원들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앞서 잠실 5단지 재건축조합원 500여 명은 지난 10일 송파구 잠실역 사거리에서 총 궐기대회를 갖고 “서울시는 잠실 5단지 재건축 인허가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강력히 요구했다.

서울시와 마찰을 빚고 있는 잠실 5단지는 지난 1977년 준공한 아파트로, 2010년 안전진단에서 조건부 재건축에 해당하는 D등급 판정을 받았다.

현재 잠실 5단지 재건축조합측은 “지난 2017년 박원순 서울시장이 국제 설계 공모로 설계업체를 선정하면 재건축 인허가를 최대한 간소화해주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이제와서 부동산 가격 안정을 이유로 인허가를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잠실 5단지 재건축조합원측은 “당시 우리 조합은 기존 설계업체가 있음에도 불구, 박원순 시장이 국제 설계 공모를 제안해 조합이 설계비용을 부담하고 업체를 다시 선정하는 등 서울시의 모든 요구 조건을 수용했다. 하지만 서울시는 재건축 인허가를 볼모로 2년 3개월이 넘도록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잠실 5단지 재건축조합측은 “당초 잠실 5단지 재건축과 관련해  서울시는국제 설계 공모전임에도 불구, 지난해 서울시가 선정한 1∼3위 업체는 외국기업과 국내 대기업도 아닌 열악한 국내업체로 결정됐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와함께 잠실 5단지 재건축조합측은 “우리 조합은 추가 공모전을 위해 33억원을 지급하게 됐음에도 불구하고 공모전 심사에서 완전히 배제되기도 했다. 특히 설계공모와 관련해 당초 박원순 시장은 도시미관을  고려해  벽돌형 아파트 모형의 디자인을 지양하라고 강조했지만 공모전 결과는 도시미관을 저해하는 벽돌형 아파트 디자인으로 설계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잠실 5단지 재건축조합측은 "박원순 시장은 재건축 인허가와 관련한 약속을 반드시 이행해야 한다. 만약 약속을 이행하지 않거나 차일피일 미룰 경우 이후에 발생하는 모든 사태에 대해 박원순 시장에게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엄중히 경고했다.

사진은 잠실 5단지 재건축조합원이 아파트 옥상에 설치된 10m  철제구조물에서 서울시의 재건축 인허가 촉구를 외치며 시위하고 있는 모습. /사진=잠실 5단지 재건축 조합

한편 이날  집회에서 정복문 조합장과 채병렬 조합원 이사는 아파트 옥상에 설치된 10m 높이의 철제 구조물에 올라가 “박원순 시장은 거짓말로 시민을 농락하지 말고 잠실 5단지 주민과 약속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