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총회의 북한인권결의안은 날조다. 내가 보장한다." 김정은 집단이 탈북자 신 씨의 잘못을 빌미로 유엔 총회에서 채택한 북한인권결의안을 무효화시키려 발악하고 있다. 北선전매체 보도화면 캡쳐
북한은 탈북자 신동혁이 자신의 탈북 과정에서의 일부 내용을 ‘거짓 증언’하고 이를 시인한 것과 관련해 유엔의 북한 인권결의안을 무효화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수용 북한 외무상은 최근 유엔 사무총장과 유엔총회 의장에게 보낸 서한에서 “북한 인권결의가 허위에 기초해 기만적으로 채택됐다는 것을 유엔 성원국(회원국)들에 알리고 이 결의를 무효화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고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4일 전했다.
 

이 외무상은 또 유엔이 ‘인권소동의 난무장이 된 것’에 대한 사태수습으로 유럽연합(EU)·일본 등 북한인권결의안를 발기한 국가들의 사죄를 촉구하며 “인권결의가 철회된다면 우리는 인권분야에서 대화와 협력을 진행할 용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유엔 측이 신동혁의 증언은 수백 명의 증언 중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는 주장을 편 것에 대해서도 정면 반박했다. 이 외무상은 “만일 수백 명이라는 증언자의 명단을 내놓는다면 우리는 그들의 거짓말을 만천하에 드러낼 준비가 돼 있다”고 주장했다.
 

북한은 신동혁의 ‘정치범수용소 폭로’ 증언이 거짓으로 밝혀진 이후 각종 매체를 동원해 연일 유엔 북한인권결의 철회를 촉구하는 등 공세적 움직임을 벌이고 있다.

탈북자 신동혁 씨는 최근 출간한 자신의 책 ‘14호 수용소 탈출’ 내용 가운데 일부에 오류가 있음을 시인했다.
 

이에 북한 인권상황을 조사한 유엔 인권이사회 산하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는 “신 씨 외에도 320여 명의 탈북자를 인터뷰해 보고서를 만들었다”며 신 씨의 증언 가운데 일부가 잘못돼 있어도 북한인권상황은 여전히 열악하다는 의견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