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프리존 DB

[뉴스프리존=심종대 기자]더불어민주당은 3일 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에서 ‘개헌저지 보고서’를 작성, 이를 당내 일부 친문인사들이 돌려봤다는 의혹을 규명키 위한 진상조사 위원회를 구성키로 했다.

앞서 초선의원 20여명은 성명서를 통해 당 지도부에 “당 대선의 공정한 관리 책임자로서, 이 문건의 작성, 배포 경위 등 진상 조사와 관련자 문책, 재발방지대책 등을 반드시 제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추 대표는 초선의원들과 면담 직후 위원회 설치 이유를 페이스북에 올려, “저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관련 문건 작성을 지시한 적도 없을뿐더러, 저 역시 보도가 나온 후인 오늘에서야 관련 문건의 내용을 알게 됐다”면서, “확인 결과, 관련 문건은 민주연구원 소속 연구원의 개인 의견에 불과하며 내용을 보더라도 확인되지 않은 허위의 사실과 해당 행위로 간주될 수 있는 부적절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추 대표는 이어 “민주연구원에서 밝힌 바처럼, 특정 후보를 지지하거나 자기들끼리 돌려보기 위한 것이 아니라는 점은 확인됐다”면서도, “민주연구원의 명예는 물론 당의 단합과 신뢰에 찬물을 끼얹은 것은 분명하다”고 덧붙였다.

추 대표는 또 “당은 관련 문건 작성 및 배포 경위 등에 대한 철저한 진상 조사를 위해 즉각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할 것”이라면서, “당의 단합과 신뢰를 저해한 행위가 발견될 경우 관련자에 대해 엄중 문책토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추 대표는 “당 대표로서 그동안 일관되게 경선 관리 및 후보자들과의 관계에 있어서 공정성과 중립성을 엄격히 준수하고자 노력했음에도 이런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 점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향후 당의 단합과 공정한 대선 관리를 저해하는 일체의 행위가 재발되지 않도록 당의 기강을 확실히 정립하겠다”고 강조했다.

진상조사위원회 위원장은 안규백 사무총장이 맡기로 했다.

심종대 기자, simjd11@naver.com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