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단과대별 신입생 선발… 비인기 전공 폐지 쉬워져
ㆍ교수들 “밀실 행정” 비판
 

[연합통신넷= 고재성기자] 중앙대가 학과 단위 학사운영 방식을 폐지한다는 계획을 발표해 교수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취업이 잘 안되는 인문학이나 자연과학 일부 전공이 고사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중앙대는 26일 오후 기자간담회를 열어 학사구조 선진화 계획을 발표했다. 올해 고등학교 3학년이 대학에 들어가는 2016학년도부터 학과가 아닌 단과대학별로 신입생을 뽑는다는 내용을 담았다. 내년도 신입생들은 3학기에 걸쳐 전공탐색을 하고 2학년 2학기에 주전공을 선택하게 된다.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이 도입되는 2021학년도 이후는 모집단위를 더 넓혀 인문·사회, 자연·공학, 예체능, 의·약·간호 등 계열별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국내 대학이 학과제를 폐지하겠다고 나선 것은 처음이다. 기존 학과 사무실이 사라지고 교수도 학과가 아닌 단과대학 소속이 된다. 앞서 학부나 계열별로 신입생을 모집하는 방식을 도입한 몇몇 대학도 학과제 자체는 유지했다.
 

중앙대는 “학과제를 유지하면서 모집단위만 광역화한 다른 대학과 달리 학과 자체가 없어지고 단과대학을 중심으로 전공을 운영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며 “단과대학 차원에서 전공을 별도로 만들거나 여러 개의 전공을 합한 융합전공을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단과대학 차원에서 전공을 운영하면 학과 신설이나 통폐합이 보다 쉬워진다. 취업률이 낮아 학생들이 몰리지 않는 인문학이나 자연과학 일부 전공이 폐지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학교 측은 “인문대를 제외한 전 학생을 대상으로 의무적으로 인문학 교양 수업을 듣게 할 방침이라 오히려 인문학이 더 활성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교수들은 ‘비민주적 밀실행정’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은 독어독문학과 김누리 교수와 대학평의회 의장을 맡은 전자전기공학부 김호성 교수는 이날 회견장을 항의방문했다. 학교 측의 제지를 뚫고 회견장에 들어선 김누리 교수는 “대학 구성원들을 무시하고 밀실에서 소수가 결정한 정책으로 교수사회를 파괴하고 우롱했다”며 “학교 측 태도에 따라 법적 대응과 함께 총장 불신임까지 추진할 수 있다”고 밝혔다. 교수들은 학교 계획안을 이날 오전 교수회의에서 처음 전달받았다. 회의에 앞서 열린 교수 투표에서는 420명 중 367명이 해당안 추진을 중단하고 공식적인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재논의해야 한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