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범죄… 화성 총기 난사범 유서에 "내가 만든 완벽한 범죄"

"이날을 위하여 모두가 내가 만든 완벽한 범죄다. 세상 누구도 전혀 알 수 없고 눈치챈 사람도 없다."
사진=경찰 과학수사대가 현장 감식을 하고 있다.
[연합통신넷=임병용기자] 형제간 불화로 인한 총기난사 사고로 노부부와 경찰 등 4명이 숨지고 1명이 다쳤다. 세종지역에서 엽총난사 사건이 발생한 지 이틀만에 경기 화성에서 또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 허술한 총기관리가 도마 위에 올랐다.
 

27일 오전 9시34분쯤 경기도 화성시 남양동 2층짜리 단독주택에서 “작은 아버지가 부모님을 총을 쐈다”는 112신고가 접수됐다. 주택 1층에서는 전모(86)·백모(84)씨 부부와 전씨의 동생(75), 남영파출소 소장인 이강석 경감 등 4명이 숨진채 발견됐다.
사건현장설명참조

부상자는 전씨의 며느리로 사건 당시 2층에서 뛰어내려 부상을 입고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중이다. 용의자는 전씨의 동생이다. 검시관의 시신에 대한 육안검시 결과 이 경감은 왼쪽 쇄골에 엽총탄 1발을 맞았고, 전씨의 형 부부는 가슴에 각각 1발을, 전씨는 가슴에 2발을 맞고 숨졌다.
 

현장에는 경고사격 1발을 포함해 모두 7발의 탄피가 발견됐다. 전씨는 이 경감을 살해하기 전 이미 자신의 형(86)과 형수(84)를 총을 쏴 살해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전씨는 범행 뒤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우리 사회의 분노 제어 장치가 ‘이상 징후’를 보이고 있다는 증거이다.

자살한 전씨는 평소 술을 먹고 형을 찾아와 돈을 달라며 행패를 부린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금전문제 등으로 갈등을 빚다 범행을 저질렀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앞서 지난 25일에는 세종시의 한 편의점에서 강모(50)씨가 전 동거녀 김모(48)씨와의 재산분할 문제로 앙심을 품고, 김씨 오빠와 아버지, 김씨의 현재 동거남을 엽총으로 살해한 뒤 자살했다.

같은날 서울 강남구의 한 고깃집에서는 택시운전사 김모(51)씨가 자신을 비하하고 무시한다는 이유로 동료 택시운전사 이모(39)씨의 옆구리를 칼로 찔렀다. 지난달 경기 안산의 주택가에서는 아내의 외도를 의심해 인질극을 벌인 피의자가 아내의 전 남편과 작은딸을 죽이는 사건이 발생했다.

전문가들은 최근 들어 분노를 극단적인 방식으로 폭발시키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우려를 표명한 뒤 대형 참사로 이어질 수 있는 분노 제어 장치를 시급히 손질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