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18 민주화운동의 최초 기록물 <죽음을 넘어 시대의 어둠을 넘어>(창비) 개정판 출간 기자간담회가 11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외신기자클럽에서 열렸다. 집필자 황석영 작가(가운데)가 소회를 밝히고 있다. 책의 초판은 1985년에 발간됐다. 왼쪽부터 공동집필자 이재의씨, 황 작가, 전용호씨.
이 투쟁은 자유와 정의를 실현하고자 노력하는 세계 모든 사람들에게 강한 영감을 불어넣었다.
- 에이브럼 노엄 촘스키 (언어학자, 철학자, 정치운동가)

광주는 자유를 향한 인간의 노력이 결코 패배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 조지 카치아피카스 (『한국의 민중봉기』 『아시아의 민중봉기』 저자)

이 증보판을 통해 5·18이 여전히 살아 있는 주제임을 실감한다.
- 한인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광주항쟁의 폄하와 역사 왜곡이 되풀이되는 현실에서 이 책이 증보판으로 재탄생하게 된 것은 참으로 통렬한 정의의 천둥이 아닐 수 없다.
- 한승헌 (변호사, 前 감사원장)

[뉴스프리존= 김현태기자] 1985년 초판 출간 당시 온 국민에게 큰 충격을 주며 ‘지하 베스트셀러’로 수많은 사람들이 숨죽여 읽던 책 『죽음을 넘어 시대의 어둠을 넘어』가 32년 만에 전면증보판으로 출간되었다. (사)광주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하 광민회)는 오는 11일 ‘죽음을 넘어 시대의 어둠을 넘어' 개정 전면증보판을 출간했다.

이 책은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최초의 체계적인 기록물로, 항쟁에 참여했던 광주시민의 시각과 증언을 통해 그간 왜곡되어 온 5·18의 진실을 널리 알리고자 했다. 5·18 민주화운동으로 구속된 대학생, 사회운동가 10명이 1981년부터 4년 간 모은 자료가 토대가 됐으며 이들이 소설가 황석영씨에게 책의 감수를 맡겼고 발간을 풀빛출판사에 의뢰했다.

계엄군의 군사작전 내용과 관련 재판 결과를 반영하였으며, 당시 현장을 취재했던 내외신기자들의 증언과 기사를 수록하여 입체적이고 객관적으로 기술하고자 노력하였다.

지난 1985년 당시 풀빛출판사가 발간을 맡았던 이 책은 200쪽, 원고지 700장 분량으로 5·18민주화운동 당시 10일간의 광주 기록을 담고 있었다. 그러나 이 책은 풀빛출판사가 경찰의 압수수색을 당하면서 제본소에 맡겨져 있던 1만여권이 압수됐고 한 동안 금서가 됐다. 

그해 여름 신동아가 책 내용을 연재하면서 일부 사람들이 고속복사기로 하루에 500∼1000권을 찍어 비밀리에 유통되기 시작했으며 이후에는 일본어판과 영어판으로 출간돼 5·18 민주화운동을 알리는 대표적 백서가 됐다.

현재까지 50만~100만권 정도 인쇄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 이 책의 개정증보판이 32년 만에 출간되는 것이다.

개정판은 1985년 발간된 책의 오류를 바로잡고 새로운 진실을 담고 있다.

1980년 5월23일 광주 주남마을과 학운동 버스 봉고차 총격 사건, 5월24일 광주 송암동 주민 학살 사건의 정확한 내용 등 신군부에 의해 고립된 광주 상황이 새롭게 실린다.

또 시민들이 만든 유인물에 의존해 기록했던 초판과 달리 개정판은 당시 현장 계엄군들이 주고 받았던 군(軍) 무전기록, 5·18 이후 군인들이 작성한 수기, 광주 시민군들의 증언 등을 통해 긴박했던 당시 상황을 생생하게 재구성한다. 

재판 기록과 판결 내용을 법적인 관점에서 상세하게 정리해 5공 세력들의 조작과 5·18 역사 왜곡이 어떻게 이뤄졌는지 체계적으로 분석했다. 

구체적으로는 1980년 5월20일 밤 계엄군의 집단발포가 이뤄진 사실과 당시 사망자가 2명이 아닌 5명이라는 점, 21일 오후 1시께 도청 앞 집단발포 당시 상황, 27일 도청 진압작전 관련 내용을 증언과 조사로 복원시켰다.

320면에 불과했던 초판에 비해 개정증보판은 1.8배에 달하는 580면이 넘는 분량이다.

▲ 기자가 보관하고있는 죽음을 넘어 시대의어둠을 넘어또 같은 날 인터넷 포털사이트 ‘다음'에서는 개정증보판을 국내외로 보급하고 5·18을 정신을 알릴 수 있는 비용 마련을 위해 ‘클라우드펀드'가 시작된다.

(사)광주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관계자는 “32년 전 초판이 ‘폭도들의 무장난동'으로 왜곡된 항쟁의 진실을 알리기 위한 것이었다면 증보판은 2008년 보수정부 집권 이후 갈수록 노골화된 역사 날조와 폄훼에 대항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초판이 전두환 정권의 불법성과 폭력성을 폭로, 1987년 6월항쟁의 기폭제가 된 것처럼 증보판은 박근혜 정부의 탄핵 이후 극우 수구세력의 역사왜곡에 맞서 우리 현대사를 바로 세우고 평화와 인권의 대한민국으로 나아가기 위한 주춧돌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제 우리는 5·18을 떳떳하게 기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새로운 시대, 우리가 꼭 알아야 할 5·18의 이야기를 담은 『죽음을 넘어 시대의 어둠을 넘어』를 지금 각 서점에서 예약구매로 미리 만나 볼수가 있다.


kimht1007@gmail.com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