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 5일 하천불법시설 행정대집행 나서
이재명 지사, '새로운 경기 공정한 세상' 실현 추진
불법행위 방치시 시·군 담당공무원 직무유기 감사 및 징계 경고

가평군 하천불법시설 행정대집행 현장 ⓒ가평군청
가평군 하천불법시설 행정대집행 현장 ⓒ가평군청

[뉴스프리존,경기=임새벽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5일 백팔유원지 하천불법시설 행정대집행에 나선 가평군에게 감사인사를 전했다.

가평군은 이날 '백팔유원지' 일대 하천불법시설을 강제철거하기 위해 철거반원 20여명과 덤프트럭, 굴삭기 등 중장비 5대를 동원했다. 철거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만약에 사태에 대비해 경계 및 방호 인력 30여명과 경찰, 소방, 한전 등 3개 기관도 투입됐다.

이재명 지사는 "법은 지켜야 하고 계곡은 국민의 것"이라면 "도정에 적극 협력해 주시는 가평군에 1360만 경기도민을 대표해서 감사 드린다"고 말했다. 

가평군 하천불법시설 행정대집행 현장 ⓒ가평군청
가평군 하천불법시설 행정대집행 현장 ⓒ가평군청

'새로운 경기 공정한 세상'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 중인 이 지사는 지난 8월 12일 '확대간부회의'에서 '하천불법점유 행위자들이 벌금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내용의 보고를 받고 "경기도내 하천을 불법점유하고 영업하는 행위가 내년 여름에는 한 곳도 없도록 해야겠다"며 "시·군과 협력해 계곡 전수조사를 하도록 하고 지적이 됐는데도 계속할 경우 각 시·군 담당공무원을 직무유기로 감사하고 징계하도록 할 것"이라며 특별TF팀 구성을 지시한 바 있다.  

경기도는 계곡 및 하천 일대를 불법시설물 없는 깨끗한 환경으로 조성하기 위해 지난 6월부터 본격 단속을 시작해 시·군 내 106개 계곡 및 하천에서 총 726건의 불법행위자를 적발했다. 남양주와 용인 등 9개 시·군에서 정비를 완료했지만 16개 시·군에서는 복구가 더디고 진행되고 특히, 가평군에서는 33건의 불법행위 중 9건만 처리됐다.

가평군 하천불법시설 행정대집행 현장 ⓒ가평군청
가평군 하천불법시설 행정대집행 현장 ⓒ가평군청

이에 이 지사가 지난 10월 24일 '확대간부회의'에서는 "불법 계곡의 근절 작업이 생각보다 너무 느리다"며 "인력이 없으면 보강을 해야지 인력 없다고 불법을 그대로 방치하는 게 말이 되느냐"면서 강한 대책을 주문하자 가평군이 행정대집행에 나섰다. 

가평군 관계자는 "깨끗하고 아름다운 계곡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경기도의 하천불법행위에 대한 엄중 대처에 맞춰 단속에 그치는 수준을 넘어 실제 '정비'를 완료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