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김선영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승부수를 던졌던 이른바 ‘보수 대통합’이 당내에서 반대의 목소리가 나오고 통합 주체인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 또한, 한국당과의 통합에 대해 회의적인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사진: 뉴스영상 ytn 갈무리
사진: 바른미래당 유승민의원, 자유한국당 황교안대표 모습 뉴스영상 ytn 갈무리

지난 6일, 황 대표가 '보수 빅텐트' 제안을 했고 이에 변혁 대표 유승민 의원이 답하면서 논의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됐지만 7일이 지난 12일까지 이렇다 할 논의가 이뤄지지 않는 모습이다.

앞서 한국당 김진태 의원은 지난 8일, 다른 강원지역 의원들과 함께한 황 대표와의 만찬에서 변혁과의 통합에 강한 반대 입장을 전달했다.

김 의원은 "유승민 의원을 꽃가마 태워 데려오는 것은 보수도, 통합도 아닌 분열"이라며 "인적 개혁을 해야 하는데 유 의원을 데려와 공천 주면 당을 지켜오고 싸워온 사람들을 어떻게 잘라낼 것이냐"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 "확실하지 않은 중도 표심에 호소하겠다고 하다가 확실한 집토끼가 화가 나 투표장에 안 나올 수 있다. 나중에 누가 어떻게 책임질 수 있느냐"고 물었다는 것이다.

황 대표가 변혁과의 논의를 추진할 보수대통합추진단장으로 원유철 의원을 내정한 것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다.

지난 11일, 권성동 의원은 황 대표에게 "통합추진단장으로 원(유철) 의원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제가 알기로는 유승민 의원과 신뢰 관계가 없다"는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열린 토론, 미래' 세미나 도중 권 의원의 휴대전화 화면이 언론에 포착되며 알려진 것이다.

황 대표와 수도권.충청권 중진 의원의 이날 오찬 자리에서도 심재철 의원이 "원 의원은 유승민 의원과 구원(舊怨)이 있다. 통합 작업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재고하는 게 어떻겠냐"고 반대 의사를 밝혔다.

이에 황 대표는 "그쪽(변혁)에서 요구한 사람이라 무리 없이 잘 진행할 것"이라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원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자신을 둘러싼 당내 부정적 견해에 대해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보수통합, 야권통합이 잘 돼야 한다는 충정에서 하신 말씀으로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한편, 변혁에선 유 의원이 '탄핵의 강'을 건너자며 제시한 통합의 3대 원칙에 한국당이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지 않는 등 진정성에 의구심이 든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 10일, 변혁 신당추진기획단 공동단장인 유의동.권은희 의원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한국당과의 통합은 없다"고 밝혔고 이날 오신환 원내대표도 "논의가 진행되는 게 전혀 없다"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채널이 있는 것도 아니고, 언론이 자꾸 한국당에서 흘린 정보를 갖고 물밑 협상이 이뤄지는 것처럼 쓰는 데 전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통합) 원칙에 대해 입장을 전달하러 오면 그때는 모여서 논의할 수 있겠지만, 언론에 대고 '우리는 (통합 기구를) 만들었으니까 너네도 만들어라'라고 하는 것은 말장난"이라고 일축했다.

황 대표나 한국당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보수 대통합’을 외치고는 있지만 당내 친박계 의원들의 반발과 변혁 내 유 의원과 국민의당 출신간의 이견이 표출되면서 대통합은 립서비스로 끝날 개연성도 적지 않아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