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에 이동노동자를 위한 휴식 공간 필요성 역설

대구광역시의회 이진련 의원
대구광역시의회 이진련 의원

[뉴스프리존,대구=고경하 기자] 대구광역시의회 이진련 의원(교육위원회, 비례)은 29일 제271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시정질문을 통해 이동노동자 쉼터에 대한 견해를 대구시에 묻고, 각급학교의 악기 구입부터 유지·관리까지 문제점 지적 및 조속한 대책 마련을 대구교육청에 촉구했다.

이진련 의원은 “퀵 배달 서비스로 대표되는 이동노동자들은 열악한 노동환경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들로써, 이들의 가장 큰 애로사항은 계절에 따른 추위와 더위, 그리고 화장실 이용이다.”며 “대구시가 조금만 관심을 가지더라도 이번 겨울에 당장 추위에 내몰리는 이동노동자들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할 수 있다고 본다.

사회적 협동조합이나 카페 등 공공의 목적을 가진 시설을 이용하거나 바우처 형태의 지원방안 등을 모색하는 것을 충분히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초・중・고 각급 학교에서는 정규 수업과 동아리 활동 등에서 각종 악기를 사용하고 있는데, 악기가 공정한 기준이나 원칙 없이 구입되고 있고 관리도 잘 되지 않아 문제가 되고 있다.”

“학교에서 악기를 구입함에 있어 구입방향 구입기준 구매 후 관리계획에 따른 명확한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지 않다. 이러한 상황에서 과연 학생들이 소질과 적성에 맞게 악기를 사용할 수 있는지 체계적인 음악교육이 학교에서 이루어 질 수 있는지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또한 “관악기는 악기 특성상 침이 고이거나 많은 호흡을 필요로 하므로 위생문제가 매우 중요하다.” 고 강조하고 “악기 구입뿐만 아니라 사후관리도 철저히 해 학교현장에서 악기고장 및 위생이나 감염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인 지도・감독을 해 줄 것”을 대구교육청에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