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받고 기사 쓰고 삭제하는 언론 비즈니스, 근절될 수 있을까?
기자협회 경향신문지회 "기사와 협찬금 맞바꿔, 있을 수 없는 일.. 재발 방지책 마련해야"

얼마 전 일간 정론지로 보수지라는 조선일보에서 금품을 받고 기사 거래를 해서 크게 이슈가 된 적은 있었다. 그런데 진보 매체의 보루로 '한겨레'와 '경향신문' 등을 꼽고 있는데 기사 거래라는 있어서는 안될 일이 경향신문에서 일어나 충격을 주고 있다.

 

경향신문이 특정 기업의 기사를 협찬금을 약속받고 삭제했다며 소속 기자들이 편집국장 징계와 재발 방지 대책을 촉구했다. 해당 기업의 기사를 기업 측에서 삭제를 요청하며 금품으로 거래하려 했던 사건으로, 이에 항의한 기자가 사표를 쓰면서 문제가 일파만파로 커졌다.

22일 한국기자협회 경향신문지회는 성명을 내고 "지난 13일 자 경향신문 1면과 22면에 실릴 예정이던 A그룹에 관한 기사가 해당 기업의 요청으로 삭제됐다"라며 공론화시키면서 독자들에게 사죄의 뜻을 알리고 공식적으로 사과했다.

경향신문지회는 '독자 여러분께 사과드립니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해당 기업이 기사 삭제를 조건으로 협찬금 지급을 약속했고 사장과 광고국장은 이 기업에 구체적인 액수를 언급했다”라며 “사장이 기사를 쓴 기자와 편집국장에게 전화를 걸고 동의를 구했을 때 편집국장은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고 해당 기자만 사표를 냈다”라고 밝혔다.

경향신문지회는 “경향신문 편집권은 경영권으로부터 독립돼 있다. 경향신문 구성원들은 오랫동안 '독립언론'의 소중한 가치를 지켜 왔다"라며 "그동안 경영난과 정부의 견제, 변화된 미디어 환경 속에서도 오직 권력과 자본으로부터 독립된 감시자의 목소리를 내기 위해 노력했지만, 그 노력이 한순간에 무너졌다. 적절한 통제 장치도 작동하지 않았다”라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지회는 이번 사태를 인지한 즉시 사장과 편집국장, 기사를 쓴 기자와의 면담을 통해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지난 19일 기자총회를 개최했다. 경향신문지회는 “그 결과 사장과 편집국장, 광고국장이 모든 책임을 지고 사퇴하기로 했다”라고 전했다.

경향신문지회는 이날 오후 경향신문 홈페이지 상단에 성명 기사를 실으면서 “이번 일을 외부로 솔직하게 공개하고 사과드리는 것이 독자 여러분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지회는 A 기업이 약속한 협찬금의 수령 절차를 중단하고 기자협회, 노동조합, 사원주주회가 포함된 내부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재발방지책을 마련해야 하며 이 모든 과정을 내외부에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이동현 사장은 즉각 모든 직무를 중단하고 신속히 차기 사장 선출 절차에 착수하며 최병준 편집국장, 박문규 광고국장도 모든 직무를 중단하고 사규에 따라 이들에 대한 인사위원회를 열어 징계를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A 기업에 대해서 22일 '고발뉴스'는 대한민국에서 프랜차이즈 모기업의 대명사로 손꼽히는 'SPC그룹'이라고 특정했다.

SPC그룹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건너뛰기 힘들 정도로 많은 식품 매체를 거느리고 있다. 산하에 파리크라상과 파리바게뜨, 베스킨라빈스, 파스쿠찌, 던킨도너츠 등 누구나 이용하고 들렀을 법한 이들 업체의 지주회사라고 보면 된다.

지난 12월 6일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SPC그룹 계열사 파리크라상이 영업·생산·물류 담당 일부 직원을 대상으로 강제 퇴직 프로그램을 운영한 것으로 드러났다.

인력 감축 등 구조조정을 공식화해서 희망 퇴직자를 받는 게 아닌 장기 미승진자나 업무 저평가 등을 특정해 퇴직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SPC그룹은 퇴직을 제안한 건 맞지만 강제한 적은 없다고 주장했다.

퇴직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비정규직을 제시했다. 정규직으로 일한 것에 대한 퇴직금을 수령한 뒤 1년 단위로 계약하면서 기존 연봉의 80%를 지급하는 방식이다.

이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기존 업무와 다른 일을 하는 부서로 파견했다. 퇴직 압박이 들어오자 현재 대상자 중 일부는 퇴사하기로 했으며, 일부는 위탁 점포 운영을 받아들였다. 어떤 제안도 받아들이지 않은 인원은 기존 업무와 무관한 다른 부서로 보냈다고 한다.

이들은 파리크라상이 일방적으로 퇴직 등을 강요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휴일에도 문자를 보내거나 전화를 걸어 결정을 재촉했고 회신을 하지 않은 경우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파견 보냈다는 것이다.

SPC그룹은 2016년에도 특정 직원을 퇴직시키기 위해 아무런 업무도 주지 않는 '시장조사팀'을 만들어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