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장 송도근./ⓒ뉴스프리존 DB
사천시장 송도근./ⓒ뉴스프리존 DB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사랑하는 동료 직원 여러분!
2020년 경자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12만 시민의 부푼 꿈과 희망을 안고 힘차게 출발한 기해년 2019년이 어느덧 보람과 아쉬움 속에 역사의 뒤편으로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먼저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민의 복지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시민의 봉사자로서 책무를 다해주신 동료 공직자여러분의 노고에 대하여 아낌없는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올 한 해 동안 변함없는 애정으로 우리들이 맡은바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성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으시고, 시정과 지역발전을 위해 힘과 지혜를 모아주신 시민 여러분에게도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돌이켜 보면, 지난 한 해 동안 우리 사천시는 발전과 변화를 원하는 시민들의 열망에 따라 저를 포함한 900여 공무원들이 지역발전과 시민행복을 위해 가진 모든 역량을 쏟아 부으면서 괄목한 만한 변화와 함께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먼저 차세대 중형위성조립공장을 포함한 KAI우주센터를 유치하면서 국내 위성분야 집적화는 물론 우리나라의 항공산업과 우주산업을 이끄는 우주항공 중심도시로 당당히 자리매김하였습니다.

경남항공 국가산업단지는 2022년 준공을 목표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미래먹거리의 한 축을 책임질 것으로 기대되는 용당 항공MRO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도 지난 6월에 착공을 하는 등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70여개 항공관련 업체와 기관이 참여한 에어로마트는 500여건에 2억4000만 달러의 수출상담 실적을 거두는 등 항공 비즈니스를 통한 수출활성화와 네트워크 강화에 크게 기여를 했습니다.

또한 우리 시 관광산업의 중심 축인 사천바다케이블카는 다른 지역과의 치열한 관광객 유치경쟁에서 비교우위를 점할 수 있는 최고의 관광상품으로 자리잡았으며, 케이블카 연계사업 또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도시재생 프로젝트 ‘바다마실 삼천포 애 빠지다’ 사업은 각종 세부사업에 대한 실시설계 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 9월 국토교통부로부터 활성화계획 승인을 받은 ‘바다로 열리는 문화마을 큰고을 대방 굴항’ 또한 세부사업들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시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주관한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지난 2018년도에 이어 2019년에도 종합 청렴도 전국 1등급을 차지했습니다. 경남도내에서는 유일하게 우리 사천시만이 1등급을 차지하면서 청렴도시 사천의 위상을 그대로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시민이 먼저입니다’는 소통을 기반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공정하고 투명하게 열심히 일해 온 동료 직원 여러분과 12만 사천시민이 함께 만들어낸 귀중한 성과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올해는 우리 시의 50년 미래를 책임질 3개의 축을 세심하게 다듬어 나가는 중요한 한해가 될 것입니다. 사천바다케이블카를 중심으로 한 해양관광 거점도시, KAI와 함께 손을 맞잡고 펼치는 우주항공 중심도시 그리고 민간주도의 도시재생 사업까지 우리의 후손들을 위해 반드시 성공적으로 완성시켜야 할 거대한 작품들이 눈앞에 펼쳐져 있습니다.

저를 포함한 900여 공무원들은 우리 시를 더욱 발전시키고 시민들의 자긍심을 높일 수 있도록 신명을 다해 일하겠습니다.

먼저 열린 시정으로 함께하는 시민중심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시민소통위원회를 내실있게 운영해 시민 의견을 시정에 적극 반영하는 한편 주민자치회를 시범 운영함으로써 진정한 주민자치 실현을 위한 여건을 조성하겠습니다.

청년정책사업의 적합성과 타당성을 심의하기 위해 사천시에 특화된 청년지원 로드맵을 만들고 사천시 청년정책위원회를 구성·운영하는 등 시정 전반에 걸쳐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시민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시정홍보로 시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는 것은 물론 시민대토론회 등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청취를 위한 자리도 확대함으로써 현장 소통행정을 강화하겠습니다.

다양한 출산장려 시책과 함께 건강도시 만들기에 주력하는 등 인구정책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세부 전략사업들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신업성장기반 조성으로 세계적 항공우주산업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시도 1호선 확장·포장사업은 우선사업 시행구간을 선정해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항공산업대교는 올해 국비 14억원을 투입해 실시설계에 착수하도록 하겠습니다.

경남항공국가산업단지는 2022년 준공을 목표로 차질없이 추진하는 동시에 용당 항공MRO 일반산업단지는 1단계 지구공사를 마무리하고 2단계 지구의 지속적인 공사추진과 3단계 지구에 대한 행정절차도 이행하겠습니다.

향촌2일반산업단지 조성은 올해 3월 마무리하고, 서부일반산업단지는 행정절차를 마무리해 올해 연내에 착공하겠습니다.

지역 항공부품업체의 생산역량 강화를 위해 다목적 복합단지를 조성하는 것은 물론 항공부품업체의 판로개척을 지원하기 위한 에어로마트를 개최함으로써 지역 항공산업 전반이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품격있고 생동감 넘치는 문화교육도시를 만들겠습니다.

국가지정문화재, 도지정문화재 등 지역의 우수한 문화유산을 정비해 관광자원으로 만들고, 문화예술의 저변확대를 위해 문화예술단체에 대한 육성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또한 와룡문화제와 토요상설무대 프러포즈를 보다 특색있게 발전시키고 다채로운 문화향유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품겪 높은 문화도시로 만들겠습니다.

130억원의 사업비로 생활밀착형 국민체육센터 건립을 추진해 질 높은 여가활동의 공간을 제공하고, 관내 중학교에 입학하거나 전학해 오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복비를 지원해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완화함과 동시에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천시립도선관은 설계공모와 실시설계를 추진하고, 삼천포고등학교 기숙사, 다목적 훈련실 건립과 용남중학교 미래교육관 증축을 지원함으로써 지역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여건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넷째 특색있는 관광자원 개발로 지속가능한 관광거점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사천바다케이블카와 조화롭게 연계될 수 있는 관광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명실상부한 해양관광 거점도시를 완성시켜 나가겠습니다.

사천바다케이블카 자연휴양림을 비롯해 실안노을과 어우러진 해안둘레길, 등대모형, 포토존 등을 조성해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민간투자사업으로 초양도 아쿠아리움을 건립해 사천바다케이블카와 함께 관광객을 유인할 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내도록 하는 한편 실안관광지 호텔 조성을 통해 체류형 관광도시의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무지개빛 생태탐방로와 각산 정상부 일원에 대형 관광조형물을 조성해 또 하나의 관광 랜드마크화 함으로써 관광객이 끊이지 않는 매력적인 해양관광도시를 완성시키겠습니다.

다섯째 시민이 만족하는 행복한 복지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저소득층의 기본생계 보장과 의료급여 지원을 통해 건강한 삶과 생활안정을 위한 기반을 강화하고, 맞춤형 통합 사회복지 서비스로 시민의 행복지수를 높이는데 힘쓰겠습니다.

권역별 노인복지관은 먼저 서부권에 착공해 노인복지서비스 수요에 부응해 가겠으며, 저소득층 100세 이상 장수노인에 대한 장제비를 지원함으로써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천시청소년수련관의 노후시설을 개선함으로써 청소년들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수련활동 공간을 제공하는 한편 보육서비스의 질적수준 향상과 함께 청소년 건전성장을 위한 통합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자원봉사자 인센티브 강화를 통해 참여문화 확산을 도모하고,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다문화가족에 대한 포괄적인 지원으로 이웃과 함께하는 따뜻한 공동체가 구현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희망으로 미소짓는 농어업 선도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안전한 농산물 공급기반 구축을 위한 지속가능한 생태순환농업을 육성하고, 축산물 안전관리를 강화해 친환경 청정 축산업을 육성하겠습니다.

농촌체험관광 네트워크를 구축해 사천시 체험관광센터와 연계함으로써 관광객 유치를 통한 농촌경제 활력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천시 친환경 미생물발효재단 설립을 통해 발효산업을 다양한 분야에 적용시킴으로써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육성해 가겠습니다.

이와함께 7억원의 사업비로 농산물 수출 진흥사업을 추진해 유통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안정적인 농가 소득창출에 기여하겠습니다.

그리고 서포굴 유통복합공간 조성사업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어촌뉴딜 300사업인 호복포항 개발은 실시설계와 공유수면 점사용 승인 등의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공사에 착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직원 여러분!

세상을 편안하게 하고 백성을 잘 살도록 하는 데에는 어진 덕이 첫째라는 보세장민이라는 사자성어가 있습니다.

공직사회 내 무사안일주의를 배격하고 오직 시민을 위한 조직으로 거듭나도록 체질을 개선시켜 흔들림 없이 미래 50년을 준비하겠습니다.

올해는 그동안 일궈낸 성과를 보다 구체화시키고 실천으로 옮김으로써 비약적인 도약과 함께 시민이 체감하는 가시적인 성과를 내는 중차대한 시기가 될 것입니다.

시민 여러분의 힘을 믿습니다.

이제 시민 여러분과 함께 사천시의 희망찬 새 시대를 얼어가겠습니다.

우리 후손들이 자랑스러워할 풍요로운 사천, 위대한 사천을 만드는 여정에 모두 함께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호 존중과 이해를 바탕으로 시민을 위한 최선의 시정을 펼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약속을 드리면서 어둠 속에서 만물의 씨앗을 잉태한다는 경자년 새해를 맞이해 다시 한 번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0.1.1.

사천시장  송  도  근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