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정치권에 따르면 경찰이 검찰 고위 간부 인사 대상자의 세평(世評)을 수집하면서 대상 검사들의 평가 순위까지 정리하고 있다는 의혹이 불거진 데 대해 "순위를 기재한 게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경찰이 검사들의 순위를 매긴 자료를 갖고 있다는 것에 경찰청은 지난 3일 해당 의혹을 다룬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검증대상 (검사) 인원에 대해서는 정확히 밝힐 수 없지만, 지방청에 하달한 (검증 대상) 명단에 표시된 숫자는 업무편의를 위한 단순 '연번'에 불과하다"며 이 같이 밝혔다. 순위가 아닌 검찰 내 소속 기관별로 분류한 숫자에 불과하다는 설명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청와대에서 온 (검증 대상) 명단을 보면 기관별로 정리돼 있다"며 "거기에 업무 편의를 위해 번호를 붙인 것일 뿐"이라고 밝혔다.

특히 정치권에 따르면 서초동에는 검사리스트가 나돌고 있다. 이에 지난 2일 오후 서초동에는 경찰이 검사 순위를 작성한 리스트를 갖고 있다는 얘기가 나돌았다.

여기에 지난 3일에는 경찰의 검사 순위를 매긴 리스트를 보았다는 검사와 기자들 2~3명 정도가 있다는 얘기도 나왔다.

결국 검사와 검찰청과 연관있는 기자들이 리스트를 확보했다는 것으로 보여진다. 경찰청은 또 "다른 일반직 공무원에 대한 인사검증과 동일한 수준, 방식으로 실시되고 있다"며 "검사 뿐 아니라 일반직 공무원의 경우에도 순위를 정하는 경우는 절대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검사에 대한 이번 인사 검증은 대상자 전원의 개인정보동의서를 받아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더욱이 리스트에는 사법연수원 기수가 적혀 있고 그 기수 검사들 이름과 연락처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 리스트에는 현 정권과 친한 검사들의 명단은 앞쪽에 적혀있고 윤석열 검찰총장과 가깝거나 사실상 윤석열 총장 라인으로 알려진 검사들의 명단은 뒤쪽에 적혀 있다.

이는 현 정권과 대립각을 세운 윤석열 총장과 그 측근들이 뒤에 밀려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 같다.

이런 가운데 경찰이 지난 2019년 12월30일부터 검사장과 차장검사 등 승진 심사 대상자인 검사 100여명에 대한 세평 수집 작업을 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이 과정에서 외부로 흘러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법무부는 검사들에 대해 지난해 12월 초 인사검증 동의서를 받았으며 이후 법무부가 명단을 만들어 청와대 민정수석실로 넘겼다. 이어 청와대는 다시 경찰청 정보국으로 내려 보냈다.

이에 대해 경찰청 정보국은 해명자료를 통해 "지방청에 하달한 명단에 표시된 숫자는 업무 편의를 위한 단순 연번에 불과하다"며 "검사들의 순위를 기재한 것이 아님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경찰청 정보국은 또 "검사 뿐 아니라 일반직 공무원의 경우에도 순위를 정하는 경우는 절대 없다"고 주장했다.

최근 청와대는 경찰에게 검찰 고위간부 인사 대상자 100여명에 대한 세평 수집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경찰이 순위까지 매기고 있다는 의혹과 함께 주관적 판단에 따른 줄세우기식 평가가 이뤄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다.

이날 야권 측 인사는 "경찰이 검사들의 순위를 매긴 자료를 갖고 있다는 자체가 불법"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검경 수사권 조정으로 경찰에 힘을 더 실어주면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키워드
#경찰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