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김소영 기자] 걸그룹의 브랜드명이 누가 제일 높을까? 최근 브랜드평판 올해 처음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레드벨벳 2위 블랙핑크 3위 (여자)아이들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따르면,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해 12월 9일부터 1월 10일까지 측정한 결과 브랜드 빅데이터 91,242,856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하였다. 지난 12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79,362,481개와 비교하면 14.97% 증가했다.

사진: 빅데이터 제공
사진: 빅데이터 제공

또한,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최근 빅데이터가 보여주듯,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레드벨벳, 블랙핑크, (여자)아이들, 마마무, 트와이스, 오마이걸, 에이핑크, AOA, ITZY, 소녀시대, 우주소녀, 러블리즈, 모모랜드, 에이프릴, 여자친구, 드림노트, 드림캐쳐, 이달의 소녀, 에버글로우, 프로미스나인, 라붐, EXID, 에프엑스, ANS, 버스터즈, 체리블렛, 걸스데이, CLC, 아이즈원, 브라운아이드걸스 순이었다.

조사에 따르면, 1위, 레드벨벳 ( 웬디, 아이린, 슬기, 조이, 예리 ) 브랜드는 참여지수 783,020 미디어지수 3,155,992 소통지수 2,387,410 커뮤니티지수 2,832,97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159,395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249,661와 비교해보면 74.48% 상승했다.

이어진 조사에는 2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4,808 미디어지수 2,458,296 소통지수 3,244,549 커뮤니티지수 2,715,54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643,201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769,562와 비교해보면 27.68% 상승했다.

다음으로 3위, (여자)아이들 ( 미연, 민니, 수진, 소연, 우기, 슈화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2,724 미디어지수 3,383,992 소통지수 2,674,514 커뮤니티지수 1,674,52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95,756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757,832와 비교해보면 19.08 % 하락했다.

이어 4위, 마마무 ( 솔라, 문별, 휘인, 화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21,164 미디어지수 3,746,952 소통지수 1,759,440 커뮤니티지수 1,284,37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11,928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928,929와 비교해보면 28.37% 하락했다.

계속해서 5위, 트와이스 (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 브랜드는 참여지수 673,200 미디어지수 2,970,864 소통지수 1,674,724 커뮤니티지수 1,533,92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52,708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276,280와 비교해보면 9.18% 상승했다.

이와관련 조사예측에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2020년 1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레드벨벳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12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79,362,481개와 비교하면 14.9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76% 상승, 브랜드 이슈 20.51% 상승, 브랜드 소통 11.18% 상승, 브랜드 확산 14.27% 상승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