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47개소 시설물 대상 점검 실시

[뉴스프리존,전북=전광훈 기자] 전북도내 안전사각지대 및 위험시설 등에 대한 안전관리 실태 점검을 위한 ’2020 국가안전대진단‘이 4,647개소(잠정) 시설물을 대상으로 오는 2월 17일부터 4월 17일까지 실시된다.

전북도가 ’2020 국가안전대진단‘이 4,647개소 시설물을 대상으로 오는 2월 17일부터 4월 17일까지 실시한다. (사진은 전북도청 전경)
’2020 국가안전대진단‘이 4,647개소 시설물을 대상으로 오는 2월 17일부터 4월 17일까지 실시한다. (사진은 전북도청 전경)

 29일 전북도에 따르면 국가안전대진단은 세월호 사고 이후 2015년에 처음으로 시행된 후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및 민간전문가 등 국민 모두가 참여해 시설물 전반의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생활 속 안전 위험요소를 진단하는 예방활동이다.

올해 점검대상은 선택과 집중을 통한 위험시설 핵심시설, 최근사고발생 및 국민 관심분야를 중심으로 선정하며, 시설별 목록은 대진단 시스템 입력 및 검수과정을 거쳐 2월초 최종 확정된다.

이번 실시되는‘20 국가안전대진단은 그동안 추진된 국가안전대진단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실효성 강화 및 안전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많은 부분을 개선했다.

이와 관련해 전라북도 인재개발원에 안전점검 실무과정 개설 및 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합동 점검 등 안전점검의 실효성을 강화했다.

또 국가 안전정보통합공개시스템을 통해 점검결과를 공개하고, 점검결과 보수보강 등이 필요한 시설은 후속조치까지 지속적으로 이력관리를 실시한다.

여기에, 자율안전점검 및 결과게시 운동을 내년에는 다중이용업소 8개업종에서 전체27개 업종으로 확대하고, 안전신문고 개편을 통해 가정내 자율안전점검과 대진단 기간동안 집중 안전신고기간 운영한다.

강승구 전북도 도민안전실장은 “국가안전대진단이 도민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안전한 전북으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2020 국가안전대진단 추진에 소홀함이 없도록 사전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