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김선영 기자] 임종석(54)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전날 검찰 조사를 받을 것이라고 SNS에 글을 올리고 30일 검찰에 피의자로 출석하면서 거듭 윤석열 검찰을 맹비난했다.

임종석 전대통령비서실장 페이스북 갈무리
임종석 전대통령비서실장 페이스북 갈무리

임 전 실장은 29일 청와대 하명수사·선거 개입 의혹과 관련해 이날도 오전 10시 5분께 서초동 검찰청사에 도착해 포토라인에 서서 "이번 사건은 작년 11월 검찰총장 지시로 검찰 스스로 울산에서 1년 8개월 덮어놓은 사건을 이첩할 때부터 이미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기획됐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임 전 실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은 "아무리 그 기획이 그럴듯해도 없는 것을 있는 것으로 바꾸지는 못할 것"이라며 "정말 제가 울산 지방선거에 개입했다고 입증할 수 있나. 못하면 누군가는 반성도 하고 사과도 하고 그리고 책임도 지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임 전 실장은 그러면서 "비공개로 다녀오라는 만류가 있었지만, 이번 사건의 모든 과정을 공개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우리 검찰이 좀 더 반듯하고 단정했으면 좋겠다. 왜 손에서 물이 빠져나가는지 아프게 돌아봤으면 좋겠다"며 "모든 권력기관은 오직 국민을 위해서만 필요하다. 국민의 신뢰를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임 전 실장은 전날 SNS에 올린 마음으로 "저는 이번 사건을 정치적 목적을 이루기 위해 검찰총장이 독단적으로 행사한 검찰권 남용이라고 규정한다"라며 "그것이 국회의 입법을 막아보려는 목적이었는지 아니면 인사에 대한 저항인지 예단하지는 않겠다. 그러나 윤석열 총장은 그 뜻을 이루기는커녕 검찰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잃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임 전 실장은 일부 언론의 검찰 소환 불응 보도와 관련해 "사실이 아니다"라며 "이런 식의 언론플레이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임 전 실장은 검찰의 중립성 강조하며 "검찰이 하는 업무는 특성상 한 사람의 인생 전부와 그 가족의 삶을 뿌리째 흔드는 일"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검찰은 어떤 기관보다 신중하고 절제력 있게, 남용함이 없이 그 권한을 행사해야 한다"고 말한 뒤, 조사실로 향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임 전 실장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조사 중이다.

이와관련 임 전 실장은 일부 언론의 검찰 소환 불응 보도와 관련해 "사실이 아니다"라며 "이런 식의 언론플레이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검찰은 청와대가 2018년 6·13지방선거에서 송철호 울산 시장이 당선될 수 있도록 선거공약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고, 경찰을 통해 김기현 전 울산시장 주변인들에 대한 표적 수사를 벌였다고 보고 수사 중이다.

그러나 검찰은 지난번 지방선거때 송철호 울산시장 선거캠프에서 참모 역할을 했던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의 업무수첩에서 'VIP가 직접 후보 출마 요청하는 것을 면목 없어 해 비서실장이 요청한다'는 2017년 10월 메모를 확보한 상태이다.

한편 앞서 임동호 전 민주당 최고위원은 임종석 당시 실장과 한병도 당시 정무수석 등이 참석한 술자리에서 일본 오사카 총영사 등 자리에 관한 얘기를 나눴다고 밝힌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