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격검정원 온라인 평생교육원에서 육아종합지원센터와 보육교사 등의 육아 관련 취업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취업성공패키지와 같은 국비지원 없이도 스펙업과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28가지 자격증 과정 온라인강의를 교육재능기부의 목적으로 누구에게나 조건 없이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국제자격검정원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 시 추천인 선택란에 ‘뉴스기사’를 선택할 시 수강료를 전액 지원받아 최대 3과정까지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교육은 4주~6주 단기간에 PC와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강의와 온라인 자격시험으로 진행되며, 자격시험에 합격할 경우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또한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 기출문제는 따로 구매할 필요 없이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특히, 이번 무료강의는 교육재능기부의 취지로 기획된 이벤트로써, 국비지원 바우처 카드 종류인 국민행복카드와 문화누리카드, 아이사랑·행복카드를 비롯해 실업자·재직자 국민내일배움카드와 취업성공패키지,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등의 지원여부와는 무관하게 진행된다.

한편, 육아종합지원센터는 지역사회 내 육아지원을 위한 거점기관으로써, 어린이집 지원·관리 및 가정양육 보호자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돕는 육아지원 기관이다.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는 보육컨설팅, 보육교직원 상담, 어린이집 설치·운영 등에 관한 어린이집 지원과 부모교육·상담, 영유아의 체험·놀이공간 제공, 일시 보육서비스 등의 가정양육을 지원하는 기능을 하고 있으며, 보육교사 구인구직, 육아박람회(베이비페어)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보육교사는 어린이집, 놀이방 등 보육 시설이나 아동복지센터 등의 시설에서 위탁 아동을 교육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이들을 뜻하며,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보육교사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보육교사자격증 취득방법은 별도의 시험 없이 서류 검정으로 이루어지며 1~3급으로 나누어져 있다. 보육교사자격증을 취득 한 후에는 국공립어린이집, 법인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 등에 취업할 수 있다.

이에, 국제자격검정원에는 아동의 분리불안장애를 예방하고 전인적인 성장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프뢰벨·가베·몬테소리 등의 놀이 활동을 통해 말로써 잘 표현하지 못하는 아동의 심리문제를 해결하고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돕는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자폐증·틱장애(뚜렛증후군) 등의 지적발달장애와 시각·청각·지체장애 등을 겪는 아동의 특수교육을 담당하는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등 육아·보육 관련 취업을 돕는 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이와 함께, 방과후학교 취업을 돕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과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등 돌봄 관련 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소프트웨어 교육을 지도하는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과 파닉스 관련 영어교육을 돕는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 독서토론·독후감 쓰는 법 등을 지도하는 독서지도사자격증, 스스로학습법과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교육하는 자지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을 함께 취득할 시 취업 경쟁력 및 업무능력 향상을 기대해볼 수 있다.

이 밖에도, 치유 매개체 별로 구분지은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과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은 일상에서 흔히 활용할 수 있는 매개체를 활용해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육아종합지원센터나 롯데마트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등의 시설에서 일일강사로 활동할 수 있으며, 해당 자격증은 예체능 관련 학위나 전문 지식이 없어도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 과정이다.

또 다른 자격증 종류로는 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와 DISC성격유형검사 등의 검사 도구를 활용해 심리분석을 하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진로 및 적성을 파악할 수 있는 인적성검사와 직업적성테스트(진로적성검사) 등을 활용해 취업컨설팅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 사주명리학과 무료만세력보기 등을 활용해 내담자의 사주팔자를 확인하고 스스로 미래를 결정할 수 있도록 조언해주는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도 개설되어 있다,

앞서 설명한 자격증을 포함한 국제자격검정원에서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 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보건복지부 바우처 시설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취업과 창업 시에도 활용할 수 있다.

국제자격검정원은 학습자들의 취업을 돕고자 홈페이지 내 온라인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취업준비생들은 사람인·워크넷·잡플래닛 등의 취업정보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동일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며,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1365자원봉사센터 등의 경력이 인정되는 자원봉사 관련 정보도 확인 할 수 있다.

온라인 취업정보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주요 취업처로는 아동심리상담센터와 청소년심리상담센터, 가족심리상담센터 등의 상담시설, 지역아동센터와 아동발달센터 등의 아동복지시설, 재가방문요양센터와 노인주간보호센터 등의 노인복지센터를 비롯해 여성인력개발센터와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등의 취업지원센터가 있다.

끝으로, 국제자격검정원의 무료강의 이벤트는 평소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자격증 종류와 학점은행제와 사이버대학을 통해 취득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자격증을 비롯해 국시원의 요양보호사자격증 등을 통해 스펙업과 자기개발을 희망하는 이들과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 경력단절여성 및 이직을 준비하는 중장년층 직장인 등 나이·학력·지역에 상관없이 누구나 무료강의 혜택 대상자가 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