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통신넷= 김현태기자]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 1년이 다 되어가고 있지만 인천에 건립하려던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은 첫삽도 못 뜨고 있다. 정부는 추모관 건립비로 26억원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으나 지금까지 한 푼도 지원하지 않고 있다.
 

10일 인천시에 따르면 국비 26억원을 들여 부평구 부평2동 인천가족공원에 지상 2층, 연면적 400㎡ 규모의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을 건립하기로 정부와 합의했으나 사업비가 아직 지원되지 않고 있다.
 

시는 행정자치부의 요청으로 지난해 11월부터 자체 예산으로 추모관 설립을 위한 용역을 진행해 왔으나 지원이 계속 미뤄지면서 중단했다.
 

시는 당초 오는 5월 추모관을 착공하기로 했지만 현재로선 사업 추진 여부도 불확실하다. 예산을 지원할 정부 주무 부처조차 모호해졌기 때문이다. 세월호특별법이 지난 1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국무총리실에 '세월호 피해자 지원 및 희생자 추모위원회'가 구성됐다. 하지만 두 달이 다 되도록 시와 추모관 사업비 문제를 협의할 주무 부처가 정해지지 않아 관련 예산을 어디서 받아야 하는지도 모르는 상태다. 세월호 희생자 가운데 단원고 학생과 교사, 승무원을 제외한 일반인 희생자는 43명이다.
 

시 관계자는 "사업비를 지원하는 조직이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다"면서 "유가족과 약속한 사안이기 때문에 반드시 다음달 말까지 지원받아 계획대로 진행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행자부 관계자는 "특별법 통과 전에는 행자부 주관이었지만 지금은 추모위가 구성됐기 때문에 그곳에서 지원할 것"이라며 "사업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시와 협의를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인천시는 앞서 지난해 8월부터 추모관 건립계획(안)을 수립하고 11월 설계 용역을 발주했다. 인천시는 이달 초 공원조성 변경(안) 심의를 마무리했다. 교통·환경 사전 협의 등 실시계획 인가와 보상 협의 등의 절차도 남겨두고 있다.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대책위 장종열 위원장은 "세월호 참사 이후 정부에서 약속을 지킨 적이 한 번도 없는데 추모관마저 지연되고 있어 답답하다"며 "추모관이 없어 다음달 1주기 행사를 인천 연안부두에서 할지, 진도 팽목항에서 할지 이번주 총회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들의 장례식은 지난해 12월27일 치러졌으며, 45명의 희생자들은 현재 인천가족공원 만월당에 안치돼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