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C 불공정 채용비리 조직적 은폐 축소 논란... '제식구 감싸기' 비난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이하KTC) 채용 홈페이지

[뉴스프리존.세종=정진훈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산하 기관에서 채용 비리가 발생한 것으로 드러남에도 불구하고, ‘제 식구 감싸기’에 급급하고 있다. 더구나, 이 사건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사전 조사한 결과, 비리 혐의가 있다는 인정돼 산자부로 이첩된 것으로 전해졌다. 그만큼, 의혹이 부풀려 지고 있는 형국이다.

사건은 경위는 이렇다.

지난 2018년 11월경 권익위 공공기관 채용비리 근절 추진단에서는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 내부의 부정 채용비리가 있다는 제보를 받았다.

KTC 소속 연구사 중 특정 인물들을 대상으로 서류 및 면접전형 등 일반적인 채용절차 없이 소속 연구사를 정규직으로 특혜 채용했다는 것.

이는 당시 KTC의 A원장이 인사공고나 절차를 무시한 채 내부결재로만 진행해 특정인의 채용을 사전에 함께 공모한 것 아니냐는 내부 진정이 발단이 됐다.

이에 권익위 공공기관 채용비리 근절 추진단에서는 같은 해 12월 말 산자부에 관련내용을 조사하여 기준에 따라 처리토록 했다. 혐의가 어느 정도 인정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뉴스프리존 취재 결과, 피조사대상자인 A원장은 산자부 감사담담관실에 근무하는 B서기관을 만나 채용비리에 관한 사실을 은폐·축소처리하기로 모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A 원장은 KTC로 옮기기 전, 감사담당관실에서 B서기관과 함께 근무한 적이 있다.

B서기관은 당시 C부원장과도 만나 이러한 일을 논의하기도 했다.     

이에, A서기관이 퇴직 후 산하기관인 KTC에 입사하고자 이러한 행각을 벌인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KTC 관계자는 “이 사건으로 A원장과 C부원장이 내부적으로 자체 징계 받은 사실은 있지만 어느 정도의 준한 처분을 받았는지에 대해서는 답변을 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지난해 상반기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감사를 받았지만 아직까지 처분결과를 받지 못해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왜 산자부는 감사를 한지 1년이 다 되어 가고 있는데 KTC에 처분 결과를 통보하지 못하고 있을까. 당연 사건을 덮어두려 한다는 지적이 쏟아진다.      

법조계 관계자는 “산자부가 산하 기관의 채용비리를 은폐축소 처리하는 것이 사실이라면 명백히 직권남용, 직무유기, 업무방해의 혐의까지도 적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