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14일 중앙토지수용위원회에 재결 신청
주민 등 65퍼센트 이주 마쳐

의정부 복합문화융합단지 도시개발사업 현장 ⓒ의정부시청

[뉴스프리존,의정부=임새벽 기자] 의정부리듬시티주식회사는 지난 14일 편입된 토지 등에 대한 수용재결을 신청했다.

리듬시티는 '의정부 복합문화융합단지 도시개발사업' 시행자로 지난해 의정부시에 보상업무를 위탁했다.

이에 의정부시는 같은 해 4월 23부터 12월 11일까지 총 4번에 걸쳐 소유자 등과 협의를 마쳤다. 하지만 이 기간 동안 협의가 성립되지 않거나 협의를 할 수 없는 토지 등에 대해서는 이날 재결을 신청하게 됐다.

시행자가 국토교통부 중앙토지수용위원회 재결을 신청함에 따라 해당 토지수용위원회가 심의를 거쳐 재결을 하게 된다. 수용재결이 되면 시행자는 소유권을 확보할 수 있게 되며 불복한 소유자는 이의신청을 통해 이의재결 절차를 밟는다. 시행자는 금년도 상반기 중 토지 소유권 확보로 토지조성공사에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15일 기공식 이후부터 주민들과 세입자들은 조금씩 이주를 시작했다.

보상협의기간이 종료된 12월부터는 주민들의 협조가 잘 이루어지면서 이주하는 주민들이 급격히 늘어 현재까지 65퍼센트 정도 이주를 마친 상태로 공사는 건축물 철거작업이 진행 중에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