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이명수 기자] 아직도 구직자에 대한 사기행위가 벌어진것으로 나왔다. 구직자 10명 중 3명은 이른바 '취업 사기'를 당했으며 취업을 미끼로 한 사이비 종교의 위장 포교도 경험했다는 설문조사가 나왔다.

5일 취업포털 인크루트에 따르면 구직자들의 절박함을 노린 '취업사기'가 끊이지 않는 가운데 구직 경험자 66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33.5%가 '취업 사기를 당했다'고 답했다. 사기 유형은 '직무 및 연봉, 복리후생 등 고용조건을 허위·과장한 경우'가 54.0%(복수응답)로 가장 많았다.

일러스트 갈무리

사기 유형으로는 구인광고에 기재된 급여조건 등이 사실과 다른 경우(28.2%)와 공고한 직무와 다른 직무를 권유하는 경우(25.8%)로 취업 사기의 과반을 차지했다.

또한, 취업을 빌미로 한 사이비 종교의 위장포교도 당했다는 응답(4.4%)도 나왔다. 이어 피라미드식 다단계 판매나 지인 상대로 영업을 강요당했다는 응답이 17.6%에 달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취업을 미끼로 청탁금·로비자금·접대비 요구(4.6%), 영업자금·교육비 등의 명목으로 추가 결제 유도(4.4%), 대포통장 개설 권유(2.6%) 등의 현금성 사기 사례도 조사됐다.

그런가하면 취업자의 사기를 경험한 응답자를 대상으로 피해액을 조사한 결과 평균 185만원으로 집계됐다. 이들이 밝힌 취업사기 피해액(주관식 입력)은 적게는 1만원, 많게는 500만원으로 평균 185만원에 달했다. 그 외 폭행 등 ‘신체적 피해’(2.3%), 그리고 ‘시간, 비용 낭비’, ‘지인영업 강요로 지인과의 관계가 나빠진 짐’, ‘퇴사로 인한 경력단절’ 등의 피해 상황들도 취합됐다.

그럼에도 취업자는 어떻게 대처했는지에 대한 질문에 '별다르게 대처하지 못하고 고스란히 취업 사기 피해를 떠안음'(33.7%)이란 응답이 가장 많았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