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제공 : 파주닭국수
사진 제공 : 파주닭국수

최근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외식업계의 현주소를 드러내는 가맹사업 현황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이 내용에 따르면 외식업의 존속 기간은 6년 5개월에 불과했으며, 타 업종에 비교해 매우 짧았다. 또 폐점률도 다른 사업보다 다소 높은 10.8%인 것으로 나타났다. 

폐점률 상승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최근 프랜차이즈 창업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가맹본부의 노하우 부족이다. 공정위 자료에서도 2019년 처음 정보 공개서를 등록한 신규 브랜드 1,048곳 중 73.9%(774곳)가 직영점이 없는 곳이었다. 직영점이 없으면 현장에서 파악할 수 있는 정보가 적어, 가맹본부의 전문성이 떨어지게 된다. 

올 한해도 활발한 가맹 사업을 전개 중인 파주닭국수는 본점을 직영점으로 운영 및 관리하며 충분한 가맹 사업 노하우를 쌓았다. 덕분에 현 외식 업계가 가맹본부의 경영 비법 부족으로 문제인 상황 속에서도 가맹점주를 든든하게 지원할 여러 시스템을 마련하며, 인건비 절감 및 고매출 창업 아이템으로 거듭나고 있다. 

파주닭국수는 파주본점을 개인 사업으로 처음 시작해, 전국 단위 외식 프랜차이즈로 발전한 지금도 직영점 운영을 계속 진행 중이다. 현장에서 소비 트렌드를 직접 파악하는 것은 물론, 점주들의 애로사항에 100% 공감하며, 가맹 시스템을 나날이 발전시키고 있다.

지난해에는 자체 물류 시스템 업그레이드에도 힘을 기울여, 닭국수의 메인 재료인 육수와 반계육의 생산 과정을 한층 개선했다. 이후 물류 시스템의 효율성이 증가해 주요 식자재의 가맹점 공급가를 한층 낮출 수 있었고, 가맹점의 수익률 상승까지 이뤄냈다.

그뿐만 아니라, 손쉬운 조리 시스템을 적용해, 전문 인력 없이도 주방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한 바 있다. 파주닭국수의 조리 시스템은 조리 전문 경험이 없는 초보 창업 점주라도 원활하게 운영 가능하며, 인건비 절감의 효과를 보유했다. 또 운영이 어렵지 않아 여자 창업, 주부 창업, 부부 창업자도 편리하게 운영할 수 있다. 

또한, 이번 코로나19로 인해 외식 업계가 잠정적인 위기를 맞이한 상황에서도, 가맹점주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여러 방책을 마련했다. 운영 고정 비용의 부담이 클 점주들을 위해 본사가 비용을 부담해 메인 식자재인 육수 농축액 1박스를 제공하고, 각 가맹점의 SNS 계정을 활용해 적극적인 프로모션을 전개하는 등 어려운 상황에도 고매출 창업 아이템으로서 저력을 발휘 중이다.

한편, 파주닭국수는 특허받은 국내 유일무이 닭국수 프랜차이즈로, ‘닭국수의 원조’라는 타이틀과 함께 꾸준히 소비자의 사랑을 받는 브랜드다. 프랜차이즈이지만, 맛집의 특성을 갖춰 음식점 창업 중에서는 안정 창업으로 손꼽힌다. 파주닭국수 관련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 및 전화 상담으로도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