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건 시설은 핵연료물질 취급시설 및 저장시설 아니다. 원자력안전법 제20조에 따라 이 사건을 처분했던 법령은 잘못 적용한 법령으로 위법

월성 1호, 2호부, 3호, 4호기 사용 후 핵연료 저장시설 무효확인 등 소송 소장접수를 알리는 현수막을 펼쳐서 공개하는 환경운동단체 회원들 / 중구 남구 이재용 후보 선거대책본부
월성 1호, 2호부, 3호, 4호기 사용 후 핵연료 저장시설 무효확인 등 소송 소장접수를 알리는 현수막을 펼쳐서 공개하는 환경운동단체 회원들 / 더불어민주당 중구 남구 이재용 후보 선거대책본부

[뉴스프리존,대구=문민주 기자]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 등 13개 시민, 종교단체들은 7일 서울행정법원에 월성1~4호기 사용 후 핵연료 저장시설 무효 확인 등을 이유로 소송의 소장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이날 원고는 황분희 외 832명이고, 피고는 원자력안전위원회이며, 소송대리는 탈핵법률가모임 해바라기가 수행한다고 밝혔다. 이어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 1월 10일 월성1~4호기 사용 후 핵연료 2단계 조밀건식저장시설 건설을 목적으로 하는 운영변경허가처분을 했다.

그러나 이 사건 처분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위법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 이 사건 처분은 ‘중ㆍ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의 유치지역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의한 중ㆍ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이 유치된 경주지역에 이 사건 시설을 건설하는 것을 허가하는 처분이다. 방폐물유치지역법 제18조는 사용후핵연료 관련 시설을 유치지역에 건설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이 사건 시설은 사용 후 핵연료 관련시설에 해당하고 사건 처분은 방폐물유치지역법 제18조를 정면으로 위반하여 당연 무효임을 주장하고 있다.

▲ 원안위는 이 사건 시설이 사용 후 핵연료 관련시설이 아니라 원자력안전법상 관계시설로 보아 원자력안전법 제20조에 의한 운영변경허가처분을 했다. 관계시설은 핵연료물질의 취급시설 및 저장시설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했다.

원자력안전법 제2조 제5호는 핵연료물질과 사용 후 핵연료를 별개의 개념으로 구분하여 규정하고 있다, 원자로의 연료로 사용되기 위해 원전부지에 저장, 관리되는 핵연료물질과 원자로에서 연료로 사용되고 난 후 사용 후 핵연료는 명백히 구분되는 법적 개념이다.

▲ 이 사건 시설은 실질적으로는 사용 후 핵연료 중간저장시설에 해당하므로 ‘사용 후 핵연료 중간저장시설의 구조 및 설비에 관한 세부기술기준’에 규정한 항공기충돌에 대비한 설계의무를 유추 적용함으로써 시설의 안전성을 확보하여야 하나 그렇게 하지 않아 위법하다고 주장한다.

▲ 관계시설에 해당된다고 보아 원자력안전법 제20조에 의한 운영변경허가 대상이라고 가정하더라도, 이 사건 처분 당시 사고관리계획서가 아예 제출조차 되지 않았다. 이 사건 시설에 대한 사고관리계획서가 원자력안전법 제21조의 허가기준을 충족했는지 여부에 대한 심의와 의결이 있었다고 볼 수 없다. 이는 원자력안전법 제20조, 제21조에 위반된 위법한 처분이다.

월성 1, 2, 3, 4호기 사용 후 핵연료 저장시설 무효확인 등 소송 소장을 안고 절박한 눈빛을 하고 있는 어린이 두 뺨을 차갑고 매서운 바닷바람이 스치고 지나간다 / ⓒ 환경운동연합
월성 1, 2, 3, 4호기 사용 후 핵연료 저장시설 무효확인 등 소송 소장을 안고 절박한 눈빛을 하고 있는 어린이 두 뺨을 차갑고 매서운 바닷바람이 스치고 지나간다 / ⓒ 환경운동연합

▲ 관계시설에 해당된다고 보아 원자력안전법 제20조에 의한 운영변경허가 대상이라고 가정하더라도, 이 사건 시설에 대해 항공기충돌 사고에 대한 사고관리능력 평가하지 않은 것은 원자력안전법 제21조 제1항 제6호를 위반하여 위법하다.

▲ 사용후핵연료 관리에 대한 의견수렴을 추진하기 위하여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가 이 사건 시설에 대한 주민의견수렴을 하기 위한 논의가 아직 진행 중인데도, 주민의견수렴 절차 없이 이 사건 처분했다고 밝혔다.

이는 주민의견수렴을 반드시 거치겠다는 정부와 한수원의 약속을 져버린 것으로서 신뢰보호의 원칙에 반하고, 이 사건 시설에 대한 운영변경허가를 함에 있어 주민의견수렴절차를 거치지 않음으로써 공익과 사익에 대한 이익형량을 전혀 하지 않았으므로 재량권을 일탈이나 남용하여 위법하다.

▲ 이상과 같은 이유로 이 사건 처분은 중대하고 명백한 하자가 존재하여 당연 무효(주위적 청구)이고, 그렇지 않더라도 위법한 처분으로서 국민의 안전보장을 위해 취소되어야 한다(예비적 청구)고 주장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