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찰청 "오거돈 성추행 내사에서 수사로 전환"
심재철, 문 대통령과 오거돈 엮어 김남국·박원순까지 "오남순" 포문

[뉴스프리존=윤재식 기자] 오거돈 부산시장이 지난 23일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고 시장직에서 전격 사퇴했다. 이와관련 더불어민주당은 여의도 당사에서 윤리심판원 전체회의를 열어 만장일치로 여성 공무원 성추행 사건으로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을 제명키로 결정했다.

진상파악을 확인한후에 4일만에 27일 임채균 민주당 윤리심판원장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사안이 중차대하고 본인도 시인하고 있어 만장일치로 제명을 의결했다"라고 밝혔다. 지난 2018년 지방선거에서 부산시장으로 당선된 오 전 시장은 23일 기자회견을 열어 이달 초 부하 여성 직원을 성추행한 사실을 시인한 뒤 시장직에서 물러났다. 민주당은 그의 시장직 사퇴 직후 제명 방침을 공식화한 바 있다.

이날 부산경찰청은 그간 오 시장을 둘러싸고 논란이 되어온 미투 의혹 문제등을 놓고 검찰로부터 시민단체의 오 전 시장 고발사건을 넘겨받아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부산경찰청은 오 전 시장이 사퇴 기자회견을 한 지난 23일 내사에 착수했다. 경찰은 지방청 여성청소년과장을 수사총괄 팀장으로 두고, 수사전담반·피해자보호반·법률지원반·언론대응반 등 총 24명으로 구성된 전담팀을 꾸려 수사에 돌입했다. 앞서 지난 24일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와 활빈단은 오 전 시장을 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추행 등의 혐의로 각각 서울남부지검과 부산지검에 고발했다. 검찰은 이날 고발사건을 부산경찰청으로 넘겼다.

경찰은 또한, 오 전 시장 성추행 사실관계를 파악하는 한편 피해자 측에도 피해 진술 의사를 조심스럽게 타진할 예정이다. 내사에서 수사로 전환한 경찰이 2차 피해를 차단하면서 피해자 진술을 받는 것이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오 시장은 이전에도 성인지 감수성 부족에 대해 사과의 글을 올린 적이 있다. 지난 2018년 부산시 직원들과의 식사 자리에서 젊은 여성들을 자신의 옆자리와 맞은 편 자리에 앉혀 입길에 올랐고 '성인지 감수성' 논란이 제기됐다.

한편, 정가에서는 심재철 미래통합당 당대표 권한대행이 야당 인사를 지목하며,“우리당은 오거돈·김남국·박원순, ‘오남순 진상규명 조사팀’을 만들 것”이라며 “곽상도 의원이 책임자를 맡기로 했다. 오늘 오후 첫 회의가 열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심 대행은 그러면서 이날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범죄는 위력에 의한 강제추행이다. 현행범으로 오 전 시장을 긴급체포해야 한다”라며 “문재인 정권은 같은 편이라고 특혜를 주느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 대행은 비난 수위를 높여서 오거돈 전 시장을 비롯하여 함께 팟캐스트 방송에 출연해 성희롱적 발언에 동조했다는 논란이 일었던 김남국 민주당 당선자, 박원순 서울시장 비서의 동료 성폭행 등을 묶어 '오남순'이라고 지칭하며 이날 대대적으로 몰아붙였다. 이어 심 대행은 “성폭력상담소가 오 전 시장의 말을 따라 보름 넘게 지켜본 것도 석연치 않다”라며 “총선 직전 주요인사인 부산시장이 사퇴약속하는 큰 사건이 벌어졌는데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은 몰랐다는 걸 믿을 국민은 거의 없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같은 대형사건을 중앙당에 일절 알리지 않았다는데, 어느 누가 믿겠느냐”라고 부연했다.

또, 심 대행은 오 전시장의 피해여성과 관련하여 “사건이 터지고 나서 마무리 나선 오 전 시장의 측근은 직전 청와대 행정관이다. 공증에 나선 법무법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만든 법무법인 부산"이라며 "담당 변호사는 노무현 전 대통령 조카 사위이자 옛 오거돈 캠프 인재영입위원장이다. 이런 특수관계인데 어느 국민이 청와대가 몰랐다고 믿을 수 있나”라고 의심을 표했다.

한편, 지난해 10월에는 한 유튜브 채널이 오 시장이 여성 공무원을 성추행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당시 오 시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소도 웃을 가짜뉴스, 모조리 처벌하겠다"며 "10억이든, 100억이든 민사상 손해배상도 청구하겠다. 생산하는 주체뿐만 아니라 유포하는 주체까지 모조리 책임을 묻겠다"고 강경 대응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진위 여부에 대해서는 가려지지 않았지만 '성인지 감수성' 논란은 계속해서 오 시장 주변을 맴돌았고, 공직자로서 그의 마지막은 결국 '성추행' 때문에 부산시장직 중도하차라는 불명예를 남기게 됐다.

민주당 윤리위원회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부산시가 뼈저리게 반성하고 변화된 모습으로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야당은 “선거 기간 중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야당이 총선용 정치공작을 준비하는 거 같다’고 말한 적 있다”라면서 “이것이 바로 오거돈 사건을 염두에 뒀던 거 아닌가 의심된다. 청와대와 여권은 국민을 속이려 해서는 안된다”라고 언급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