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일 종족주의와의 투쟁' 발간.. 류석춘 옹호, 일본 식민지 근대화론 주장
"위안부는 일본업자·피해자 부모 합작품.. 검증없이 징용배상 판결" 주장

'반일 종족주의'의 후속작인 '반일 종족주의와의 투쟁'이 나와 이영훈 망언이 재점화 됐다. 지난해 반일 종족주의 출간 당시 한국은 물론 일본에서까지 논란을 불러일으킨 가운데, 이번에도 뜨거운 감자가 될 전망이다.

사진:  "일본인 위안부는 일본 정부, 모집업자, 위안부의 부모 친지 등 3자의 합작품이었다", "소송을 제기한 전시동원 노무자는 끌려간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응했다", "일본의 식민지 지배는 근대인으로 개발하는 과정이었다" [11일 중구 한 식당에서 열린 '반일 종족주의와의 투쟁' 발간 기자회견에서 대표저자인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가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사진: "일본인 위안부는 일본 정부, 모집업자, 위안부의 부모 친지 등 3자의 합작품이었다", "소송을 제기한 전시동원 노무자는 끌려간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응했다", "일본의 식민지 지배는 근대인으로 개발하는 과정이었다" [11일 중구 한 식당에서 열린 '반일 종족주의와의 투쟁' 발간 기자회견에서 대표저자인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가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책은 반일 종족주의에 대한 비판을 재비판하고, 일본 식민지 근대화론을 다시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 서울대 교수 이영훈 이승만학당 교장은 특히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강제납치설'을 부정했다.

그는 "일본인 위안부는 일본 정부, 모집업자, 위안부의 부모 친지 등 3자의 합작품이었다"라고 주장하고 "소송을 제기한 전시동원 노무자는 끌려간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응했다"라고 강제동원을 부정했으며 "일본의 식민지 지배는 근대인으로 개발하는 과정이었다"라고 일제 강점기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 식당에서 열린 '반일 종족주의와의 투쟁' 발간 기자회견을 겸한 출간 간담회에서 이영훈 이승만학당 교장은 이같이 말하며 기존 주장을 고수했다.

이날 이 교장은 총독부 권력의 묵인과 방조, 협력하에 일본군이 조선의 처녀들을 납치, 연행해 간 위안부에 대한 국민적 통념을 무시하고 반박했다. 또 독도가 우리 땅이라는 것과 일제의 우리 민족 수탈도 전면 부정하는 궤변으로 일관하면서 일본이 우리 민족을 근대화시켰다는 논리를 들이댔다.

그는 책의 1편인 위안부와 관련해 "오늘날 통념상 유괴와 납치지만, 당시에는 공창제라는 합법적으로 존속한 산업 형식을 취했으며 그 이면에는 남성과 포주들의 약소 여성에 대한 성 착취, 성 지배의 긴 역사를 전제하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난 책에서 그런 통념을 비판했는데 그 자체에 대한 반론은 없었고 오히려 연구자들조차도 그러한 야만적 납치와 연행은 없었다는 것을 인정했다”라고 주장했다.

책은 일본군 위안부, 전시동원, 독도, 토지임야 수탈, 식민지 근대화라는 5개 주제로 나뉘어있다. 저자들은 전작인 '반일 종족주의'를 출간한 뒤 자신들에 제기된 비판 중 하지 않은 이야기나, 주장을 왜곡시킨 내용이 있다며 이를 반박하는 형식으로 내용을 채웠다.

이날 이영훈 교장은 "지난해 '반일 종족주의'를 출간한 이후 서점가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지만 적지 않은 분노와 매도, 심하게는 저주 같은 공격과 비판이 있었다"라며 "평생 학문을 업으로 삼아온 사람으로서 그런 비판에 성실하게 대응하겠다고 약속해서 지난주에 책을 출간하게 됐다"라고 신간 발간 취지를 밝혔다.

이 교장은 "일본군 위안부 제도가 범죄이지만 국가권력이 아닌 딸을 돈을 받고 판 가부장 권력, 약소 처녀의 성을 착취한 남성, 포주 등 사업자들이 함께 연출한 그 시대의 고유한 역사적 현상"이라며 "오히려 약소 여성에 대한 인권이나 여성주의적 관점에서 재평가할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일제가 조선인들을 노예사냥 식으로 전시 동원했다는 것에는 조선인의 자발성이 있으며, 독도 고유 영토설은 "우산도를 근거로 우리 영토라고 주장하는 것은 실증적이거나 과학적이지 않다"라고 했다. 또 일제강점기 당시 진행된 토지 임야 조사사업 당시 주민 학살 및 수탈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전시동원과 관련해선 "노예처럼 끌려가 혹사당하다 돌아왔다는 주장은 종족주의의 환상"이라며 "특히 소송을 제기한 노무자 4명이 끌려갔다고 했는데 결론은 아니었고, 능동적으로 응한 것이라고 했다. 또 "대법원은 이런 중대한 판결을 하면서 학술적으로 많은 문제를 안고 있는 주장을 검증하지 않았다"라고 비난했다.

특히 이 교장은 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해 "일부 국가를 제외한 모든 국가에서 해당되는 근대화의 보편적 경로"라며 "일본은 매우 체계적이고 치밀한 차별과 동화가 겸비된 지배정책을 취해 그 결과 경제적으로 (조선이) 일본 경제에 거의 완벽하게 통합된 가운데 근대적 성장의 경로가 개시됐다"고 거듭 일본 근대화론을 주장했다.

이밖에 토지 임야조사 때 학살 주장은 날조된 것이고, 토지 수탈설과 관련해서도 일제가 민유지 수탈 및 국유지 창출을 목표로 사업을 수행하지 않았고, 우리나라 근대의 출발은 사법제도가 성립한 일제강점기이며 일본의 식민지 지배는 근대인으로 개발하는 과정이었다고 주장했다.

이 교장은  최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92)가 정의기억연대를 비판한 것에 대해 "이용수 님이 지난 29년간 이어져 온 수요집회는 그만둘 때가 됐다는 말씀을 했는데, 옳다고 생각한다"며 "책에서도 일본 대사관 앞에서의 시위 집회나 조형물 설치는 한국인들이 국제적 예의를 잃은 것이라고 말하고 있고, (이용수 님) 같은 미래지향적 발언에 적극 공감한다"고 했다.

또한 강의 중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언급해 정직 1개월 징계를 받은 류석춘 연세대 교수에 대해서도 "전후 맥락을 보면 인류 역사에서 성착취 문제를 고발하려 했던 것 같은데 학생들은 그걸 이해하지 못한 것 같다"며 "류 교수가 피하지 않고 정면으로 대응한 것을 녹취 후 유출해 평생 대학에 봉직한 분의 명예에 손상을 가하는 나라는 희망이 없다"라고 말했다.

이 교장을 비롯한 책의 저자들은 이날 정부와 국민에게 전하는 입장문에서 "정부와 법원은 현재 한일관계 위기의 뇌관이 된 '징용' 배상 판결과 위안부 및 노무자 피해 배상 소송에 대해 해결책을 내놔야 한다"라고 했다.

이들은 "정치화한 역사가 집단이나 반일 국민정서를 조장·편승하는 정치권은 우리의 새로운 역사 해석을 '친일찬양'으로 몰아 '역사부정죄' 입법으로 탄압하려는 계획을 그만두기 바란다"라고 주장했다.

이번 책의 발간으로 다시금 논란이 재점화 될 거로 예상된다. 특히 학계에선 '일제종종족주의'(황태연 동국대 교수)와 ‘신친일파, 반일 종족주의 거짓을 파헤친다’(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 ‘반일 종족주의, 무엇이 문제인가’(김종성 박사) 등 반일 종족주의를 비판하는 책들이 잇달아 출간되기도 했다.

앞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지난해 8월 자신의 페이스북에 '반일 종족주의'가 담고 있는 주장을 제기하는 자에 대해 "'부역·매국 친일파'라는 호칭 외 무엇이라고 불러야 하는지, 나는 알지 못한다"라고 언급했다.

조 전 장관은 "이들이 이런 구역질 나는 책을 낼 자유가 있다면, 시민은 이들을 '친일파'라고 부를 자유가 있다"라고 질타했다.

이번에 출간한 '반일 종족주의와의 투쟁'은 이영훈 교장과 김낙년 동국대 교수, 김용삼 펜앤드마이크 대기자, 주익종 이승만학당 상근이사, 정안기 전 서울대 경제연구소 객원연구원, 이우연 낙성대경제연구소 연구위원 등 6인에 차명수 영남대 교수와 박상후 전 MBC 국제부장이 집필진으로 참여해 썼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