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질과 관련 영월군 청사부근에서 시위 중인 전국 민주연합노동조합.(사진=김병호 논설주간)
갑질과 관련 영월군 청사부근에서 시위 중인 전국 민주연합노동조합.(사진=김병호 논설주간)

영월군 위생환경사업소에 근무하는 7급 상당공무원이 무기 계약직으로 근무하는 환경미화원에게 상습적으로 ‘갑질’ 을 해온 사실이 드러나고 있다.

2011년부터 약 9년 동안 근무시간 중 폭언, 폭행, 욕설, 모욕, 퇴근금지, 강제노동, 임금체불, 불법행정지시등 행사한 의혹을 받고 있다.

전국 민주연합노동조합 강원, 경북, 충북 지역본부는 지난 5일 영월군 청사주변에서 집회를 열고 “9년 동안 상습적으로 갑질 횡포와 폭행, 불법 행정지시에 대해 근본적인 해결방안이 마련될 때 까지 투쟁하겠다.” 고 밝혔다.

영월군 감사행정에 대해 강도 높게 비난하면서 사건과 관련된 공무원을 “고작 1개월 감봉으로 사건을 무마하려 한다,” 며 성토했다.

또한, 갑질 과 관련 영월경찰서가 내사에 착수했다. 영월경찰서는 지난 3일 폭행 및 폭언, 침출수 무단 방류 및 공문서 조작 지시등 혐의로 영월군 위생환경사업소 소속인 가해자 7급 공무원 모씨 등에 대한 내사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가해자로 지목되고 있는 7급 공무원 모씨는 1개월 감봉처리 됐지만 피해 직원들은 아직까지 공식적인 사과를 받지 못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사실이라면 군수가 직접 사과하고 공직기강 개선책이 우선돼야 한다. 열악한 환경 속에서 생업에 종사하는 환경미화원에게 위로와 격려는 못해줄망정 이들에게 갑질 행사는 용납받기 어렵다.

영월군 감사부서는 필자가 농지법과 관련해 몇 번 들렸던 곳인데, 이곳부터 손을 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타 시군감사부서는 민원인 우선 고충상담을 해결하려 하는데 이상하게 이곳은 민원인을 배제하고 가제 게 편식 감사행정을 하고 있다.

영월군은 감사부서가 왜 존재하는지 그 이유가 불투명하다. 공무원을 감싸고 공무원 편에 유리하도록 조처를 취하는 감사행정이 왜 필요한가?

환경미화원이 오죽했으면 한 솥에 밥 먹는 사람을 고소했겠나? 얼마나 고충을 당했는지 옆에서 보지 않아 수위조절은 어렵지만 내용은 어렵게 진행된 것으로 보인다.

영월군 감사부서는 예컨대 상품 같으면 구색(具色) 맞추기 위해 몇 명 앉혀 놓은 것 같다. 민원인이 민원을 제기하면 민원인 입장에서 사건해결을 하지 않고 군 입장에서 민원인에게 부정적인 측면으로 유도해 빠져나가려 애쓰고 있다.

필자가 지방중소도시를 취재해 보면 소도시 행정업무 담당자들이 흔히 지방색이 강한 행정을 구사하고 있다. 쉽게 말해 끼리끼리 눈치껏 해결하려 하고 민원인 입장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수직관계에 놓일수록 덮으려고 꼼수를 쓰고 있는 것이 눈에 훤히 보인다.

7급 상당 공무원은 최소 공직생활 15년 이상 근무한 사람인데 세상물정 모르는 업무방식은 있어서는 안 되고 절대 있을 수 없다. 환경미화원을 격려해주고 감싸줘도 시원치 않을 판국에 ‘갑질’이 될 말인가?

환경미화원 처지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을 텐데, 그들에게 폭언과 해서는 절대 안 될 침출수 무단방류지시는 엄벌에 처해야 한다.

침출수 무단 방류는 영월군민 전체 건강을 볼모로 위협하는 아주 사악한 행위이다. 그 물을 우리 부모형제가 마신다고 생각해 보자. 있을 수 없는 최악의 시나리오다.

전반적인 공직기강 해이가 만연된 영월군은 군민에게 사과하고 두 번 다시 이런 불미스런 사례가 나오지 않도록 특단의 대책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