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디자인 3040’ 구현...에너지센터 중심 사업 본격
그린리모델링 사업, 에너지 고효율제품 지원,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 전기자전거 체험단 운영 등

민선식 시 복지환경국장이 9일 시청 기자실에서  ‘에너지디자인 3040’ 구현을 통해  자유로운 친환경 에너지 자립도시로 탈바꿈시키는데 속도를 내기로 했다고 밝히고 있다./ⓒ전주시청
민선식 시 복지환경국장이  9일 ‘에너지디자인 3040’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전광훈 기자

[뉴스프리존,전북=전광훈 기자] 전북 전주시(시장; 김승수)가 기후변화와 에너지 위기로부터 자유로운 친환경 에너지 자립도시로 탈바꿈시키는데 속도를 내기로 했다.

시는 ‘에너지디자인 3040’ 구현을 통한 에너지 자립도시를 구축하기 위해 지난 3월 개소한 민간분야 컨트롤타워인 에너지센터를 중심으로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9일 밝혔다.

에너지디자인 3040은 2025년까지 에너지 자립률을 30%까지, 전력 자립률을 40%까지 달성하기 위한 프로젝트다.

대표적으로 시는 노후된 건물의 리모델링 시 적게는 25%에서 많게는 65%까지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그린리모델링 시범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시는 이를 위해 서노송동 지역의 건축물을 대상지로 정해 노후 창호를 교체하고 단열성능과 냉난방설비, LED 조명을 개선하는 등 친환경건축물로 탈바꿈시킨 뒤 사업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또 여름과 겨울철 에너지 사용량이 급증하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가정 및 상가 69개소에 열차단 필름과 어닝(차양), 실링팬(천장형 선풍기) 등 에너지 고효율제품 설치를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이와 함께 오는 10월까지 완산생활체육공원 내 주차장에 100㎾ 규모의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 운영해 에너지 사업기금으로 확보키로 했다.

시는 태양광 발전사업을 통해 연간 2000여만 원의 수익을 올려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사업들에 재투자할 계획이다.

나아가 시는 수익공유형 태양광 발전사업인 시민햇빛발전소도 확대하고 시민들에게 1달간 전기자전거를 대여해주는 전기자전거 체험단을 운영키로 했다.

이외에도 에너지 자립률을 높이기 위해 ▲건물분야 에너지 효율 시민교육 ▲에너지전환 시민포럼 ▲에너지전환박람회 ‘나는 뽁뽁이다’ 개최 ▲에너지독립운동 플랫폼 운영 등 시민의식 개선을 위한 사업에도 집중할 방침이다.

민선식 시 복지환경국장은 “기후변화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공공부문부터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사업을 집중적으로 발굴해 민간까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에너지센터가 본격적인 운영을 위한 준비를 마친 만큼 에너지 자립도시로 나아갈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는 데 가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