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방문판매업체 신고센터 운영
고위험시설 지정 해지 시까지 매주 도‧시군 합동점검 추진

전북도청 전경./ⓒ전광훈 기자
전북도청 전경./ⓒ전광훈 기자

[뉴스프리존,전북=전광훈 기자] 전북도(도지사; 송하진)가 도내 코로나19 고위험시설로 분류된 방문판매사업장 903곳을 대상으로 매주 1회 이상 현장 점검하며 불법 운영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번 조치는 송하진 도지사의 방문판매시설 관리 강화 지시에 따른 특별조치로, 지난 6월부터 도·시군 합동 전수조사와 일제 점검을 완료하였고, 지난 7월 15일부터는 의무시행되는 전자출입명부 설치를 중심으로 도·시군 합동점검을 실시했다.

도내에 방문판매업소로 등록된 903개소에는 도가 관리하는 다단계판매업체 2개소, 후원방문판매업체 175개소 등 177개소가 있으며, 시‧군에서 관리하는 방문판매업체 726개소가 있다.

이들 방문판매업체에 대해 ▲방역수칙 준수여부(시설 내 거리두기, 마스크착용 의무화, 손소독제 비치 등) ▲전자출입명부 설치 독려(설치 의무화, 7.15일~) ▲방역관리자 지정 및 일일 점검사항 작성여부 등을 확인하고 있다.

그동안 도와 시군이 추진한 4차례 점검을 통해 방역수칙 미준수 총 93건을 현장에서 시정조치하고, 전자출입명부 설치를 중점 독려함에 따라 방문판매업체의 코로나19 방역 수준이 상향되고 있다.
 
이와 함께 도와 시군은 지난 6월 26일부터 방문판매업 불법영업 신고센터를 운영하며, 관리 사각지대로 남아있는 미등록 방문판매업체의 불법 영업행위나 불법홍보관 집합행사, 핵심 방역수칙 미준수 업체를 신고받아 감염확산을 방지하고 있다.

나석훈 도 일자리경제본부장은 “점검대상의 자발적인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미등록업체의 불법 영업행위는 행정의 관리범위에서 벗어나 있어 코로나19 방역에 대단히 취약하므로 도민들의 감시와 적극적인 신고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방문판매업 불법영업 신고는 도청 일자리경제정책관, 시군 방문판매업 해당부서에 신고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