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소총도 못만들다 세계최고수준 탄도미사일 성공 축하"
“우리 정부에서 국방비 증가율 두 배, 방위력 개선비 증가율 세 배로 늘고 국방 예산은 역대 최초 50조 돌파"

문 대통령 "최첨단 전략무기 든든하고 자랑스러워.. 방산비리 없어 특별히 고맙다"

[= 이명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세계 최고 수준의 정확도와 강력한 파괴력을 갖춘 최첨단 전략무기들을 보니 참으로 든든하다”라며 “우리는 어떠한 안보 위협도 막아내고 억제할 수 있는 충분한 국방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다”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대전 유성구 국방과학연구소를 방문해 직원들을 향해 답례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내달 6일 국방과학연구소 창설 50주년을 맞아 최첨단 무기와 군사 장비를 시찰하고 자주국방을 위한 무기 개발에 매진중인 연구진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대전 유성구 국방과학연구소를 방문해 직원들을 향해 답례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내달 6일 국방과학연구소 창설 50주년을 맞아 최첨단 무기와 군사 장비를 시찰하고 자주국방을 위한 무기 개발에 매진중인 연구진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 대통령은 23일 대전의 국방과학연구소를 찾아 새 탄도미사일의 발사 성공을 공식화했다.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연합뉴스'에 따르면 전술핵급 괴물미사일로 불리는 '현무-4'를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현무-4는 사거리 800㎞, 탄두 중량 2t으로 추정된다.

이날 첨단 무기를 시찰한 뒤 문 대통령은 "보안 사항이기 때문에 카메라 앞에서 자유롭게 말할 수는 없지만, 세계 최고 수준 탄두 중량을 갖춘 탄도미사일을 성공한 데 대해 축하드린다"라면서 "자주적이고 강한 국방력의 기반이 국방과학연구소다. 고위력 탄도미사일에서 첨단전투기의 핵심 레이더 개발까지 세계적인 국방연구 개발을 이루어낸 여러분이 자랑스럽다”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 출범 직후인 2017년 6월 충남 태안 안흥시험장에서 현무-2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 장면을 참관한 것을 언급하고 “거대한 미사일의 위용과 함께 해상의 목표물을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정확하게 타격하는 모습을 보고 가슴이 뜨거웠다”라고 돌아봤다.

그러면서 “세계군사력 평가에서 6위를 차지한 대한민국의 국방력 원천이 국방과학연구소에서 나오고 있다”라며 “국방과학연구소 반세기의 역사는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꾸어온 역사”라고 찬사를 보냈다.

이어 “소총 한 자루 제대로 만들지 못하던 시절에 창설돼 이제는 한반도의 평화를 지키기 위해 충분한 사거리와 세계 최대 수준의 탄두 중량을 갖춘 탄도미사일을 개발하기에 이르렀다”고 덧붙였다.

또 최근 성공적으로 발사된 아나시스 2호를 언급하고 “우리 군은 세계에서 10번째로 군사전용 통신위성을 보유하게 됐다. 조만간 우리 기술로 군사정보 정찰위성까지 보유하게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했다.

특히 “우리 정부에서 국방비의 증가율이 두 배, 방위력 개선비의 증가율은 세 배로 늘어났다. 올해 국방 예산은 역대 최초로 50조 원을 돌파했다”며 “앞으로도 우리 스스로 책임지는 국방, 우리 손으로 만드는 한반도 평화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갖고 국방과학기술 분야에 대한 투자를 계속해 나가겠다”라고 다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한가지 특별히 고맙게 생각하는 것이 있다"라며 "그동안 방산 뒤에는 비리라는 말이 따라붙어 방산 발전을 많이 억눌러 왔는데, 다행히 우리 정부 출범 이후 단 한 건도 그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 고맙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직원들과 간담회를 가진 뒤 마무리 발언을 통해 문 대통령은  “방산이나 국방과학 분야에 대해서 국민들께 신뢰를 심어주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면서 이같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민들이 내는 세금, 그 예산 가운데 상당 부분을 연구개발(R&D) 자금으로 배분받아서 국방과학연구소가 연구를 해나갈 수 있다”라며 “국민들에게 신뢰를 높여준다면 우리가 보다 많은 R&D 자금을 국방과학연구소에 지원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