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계약해지에 앞서 회사 정상화 방안 검토 우선 돼야
토우지부 노동조합 74명 현 대행체제 지지

한국노총 토우지부는 28일 오전 10시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은 전주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들이 마치 비리의 온상인 듯 막무가내 식으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며 즉각적인 중단을 촉구했다.
한국노총 토우지부는 28일 오전 10시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은 전주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들이 마치 비리의 온상인 듯 막무가내 식으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며 즉각적인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전광훈 기자

[뉴스프리존,전북=전광훈 기자] 최근 회장 갑질 및 횡령 등으로 전주시로부터 계약해지 통보를 받은 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인 (주)토우가 대행체제 지속과 함께 계약해지 재검토를 촉구했다.

한국노총 토우지부는 28일 오전 10시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은 전주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들이 마치 비리의 온상인 듯 막무가내 식으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며 즉각적인 중단을 촉구했다.

한노총 토우지부는 "이러한 이들의 목표는 아주 명확하다. 바로 전주시에 직접고용을 얻어내려는 것으로, 이는 전주시 청소행정의 근간을 뒤흔드는 행위이며, 동료 의식을 전혀 찾아볼 수 없는 이기적 행태"라고 못박았다.

이들은 특히 "이번 사태를 지켜 본 다수 직원들은 대표 개인의 일탈 행위에 대해 질타의 목소리를 내면서도 회사 존폐를 결정지을 만큼의 중대 사유는 아니라는 것이 공통된 시각"이라며 "민노총이 요구하는 직영화 반대는 물론, 전주시가 여론 몰이식’에 휩쓸려 다수의 선량한 피해자가 발생하는 사태가 발생하지 않게 이번 특별감사를 통해 명명백백 진위를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어느 기업이든 직원들의 만족감을 100% 채워 줄 곳은 없다. 우리 다수의 직원들은 직원 하나 하나가 가진 불만을 없애는 게 아닌 그 격을 대화와 협상을 통해 좁혀나가는 게 노사 간 상생의 길이라고 단언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또 "힘 있는 소수 특정 집단의 일방적 주장에 다수의 목소리가 묵살 되어선 안될 것이다. 그로 인해 선량한 다수의 직원들이 일자리를 잃고 거리에 나 앉는 비극이 절대 발생하는 건 용납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번 사태가 불거진 배경에 대해 전주시가 다수 직원들의 목소리도 살펴 계약해지 결정을 재검토해야 할 것"이라며 "민노총 전북지부의 행동에 감추어진 실체가 무엇인지, 과연 정당한것인 지 전주시가 면밀히 드려다봐여 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한국노총 토우지부는 끝으로 "우리 한국노총 토우지부 74명은 대행업체에서 근무하는 것을 지지하며, 아울러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의 막무가내 식 의혹 제기 중단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한편, 토우지부는 향후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통한 회사 정상화 모색과 함께 현재 가장 큰 갈등 요인인 민노총 전북지부와의 협의를 통해 사태 해결에 나설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