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주택 윤리위원장

[뉴스프리존=손상철기자] 자유한국당 윤리위원회가 20일 회의를 열어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탈당 권유’를 의결했다. 당일 4시경, 자유한국당 윤리위원회가 박근혜, 서청원, 최경환, 세 사람에 대한 탈당 권유 결정을 내렸다. 친박계의 반발이 커지는 가운데, 보수통합 논의에도 일정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이 된다. 이런 가운데 안철수-유승민, 두 사람의 중도통합 움직임은 속도를 내고 있다. 야당 발제에서 한국당 윤리위 의결 소식과 함께, 국민의당-바른정당 간에 통합 논의도 자세히 살펴보면,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 움직임에 마음이 급해진 홍준표 대표가 조치를 서둘렀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정치적 효과는 미미할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 윤리위원회의 신속한 '탈당 권유' 결정. 박근혜 전 대통령은 물론이고 서청원, 최경환 의원도 '이중 징계'라면서 반발하는 분위기이다. 그러나 이미 늦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박근혜 전 대통령과 친박 출당 논의는 자유한국당 혁신위 초창기부터 논의되던 사안이다. 하지만 자유한국당 현역의원 주류를 이루고 있는 친박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관련 논의는 지지부진했다.

결국 국민의당-바른정당의 통합논의가 시작되자 이제서야 자유한국당이 이러한 조치를 취하는 것은 '속 보이는' 행태라는 비판이 제기된다. 바른정당 통합파 일부 의원들에게 복당의 명분을 만들어주는 것 외에는 특별한 효과는 없을 거란 지적이다.

또한 홍준표 대표는 지난 5·9대선 당시의 친박청산 실패의 정치적 원죄도 갖고 있다. 홍 대표는 대선 당시 보수 결집을 시도하기 위해 친박 핵심들의 징계를 무더기로 풀어줬다. 윤리위는 당 혁신위의 권고안과 홍준표 대표의 회의 소집요청으로 이루어져 탈당권유를 최종 의결했다. 탈당권유 통지 후 열흘 이내에 탈당신고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위원회의 별도 절차 없이 제명처분으로 이어지므로 사실상의 출당처분인 셈이다.

박 전 대통령이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한나라당 비대위원장 시절 새누리당으로 당 명칭을 바꾸고 대선후보가 된 후 대통령이 된 당에서 쫓겨나는 절차를 당하는 셈이다. 탄핵 이후 미루어지던 출당절차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바른정당으로 나가 있던 탈당의원들에게 한국당으로의 통합 복당에 대한 명분을 열어주기 위해 진행되는 것이다. 바른정당 내 자강파의원들의 국민의당과의 통합 논의가 잇슈가 된 시점에 맞물린 야권의 통합 움직임이 국정감사가 끝나면서 본격 가시화 될 전망이다. 당시 홍준표 대표는 "우리 모두 용서하고 하나가 돼서 대선을 치르기 위해 친박들 당원권 정지된 거 다 용서하고, 바른정당으로 나갔던 분들, 복당하려는 분들 다 용서해야 한다"면서 "당 지도부에 내가 말하겠다. 친박, 비박 모두 하나가 돼서 5월 9일 대선에 나가는 게 맞다"고 강조한 바 있다. 결국 이번 자유한국당의 박근혜 전 대통령과 친박에 대한 징계 결정은 홍 대표의 말 바꾸기로 비춰질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