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청원의원

[뉴스프리존=김현태기자]자유한국당 전·현직 대표가 상대방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전력과 수사 청탁 의혹 등을 공개적으로 비난하고, 이번에는 내부 갈등이 격화되고 있는 자유한국당, 당 윤리위로부터 탈당을 권유받은 친박계 핵심 서청원 의원, 홍준표 대표가 서로 나가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서청원 의원은 '성완종 리스트' 사건을 언급해 또 주목되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과 친박 핵심인 서청원·최경환 의원 출당 조처에 대한 당내 반발이, ‘성완종 리스트’ 사건까지 끄집어내며 서로의 ‘자격’을 겨냥하는 등 자해적 수준으로 번지고 있다.

지난 20일 자유한국당 서청원 의원이 당의 위기의 원인은 홍준표 대표에게 있다며 대표직 사퇴를 요구했다. 자신에 대해 자진탈당을 권유하자, 정면 대응에 나선 것이다. 서 의원은 홍 대표의 아킬레스건인 '성완종 리스트' 사건을 꺼내들며 대법원 판결을 남겨둔 홍 대표를 압박했다. 22일 오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윤리위원회의 탈당 권고 징계가 내려진 서청원의원은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대법원 최종심을 기다리는 사람은 야당 대표로서 결격 사유”라며 홍준표 대표의 사퇴를 요구했다. 그러면서 “고 성완종 의원 관련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 과정에서 홍 대표가 나에게 협조를 요청한 일이 있다”는 폭로성 주장까지 내놓았다. 홍 대표가 2015년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1억원을 받은 혐의로 검찰 수사를 앞두고 있을 때 자신에게 도움을 청했다는 것이다. 서 의원은 “누구보다 홍 대표 본인이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번 징계 조치가 ‘정권에 잘 보여 자신의 재판에 선처를 바라기 위한 것’은 아닌지 묻고 있다”고 했다. 막말을 일삼는 홍 대표에게 보수의 품격과 도덕성을 요구하는 건 사치라는 인신공격성 발언도 했다.

▲ 홍준표대표의 페이스북캐처

홍 대표는 즉각 입장을 페이스북을 통해 즉각 밝혔다. 본인은 '성완종 리스트' 사건의 피해자라며 관련 녹취록이 있다면 공개해서 판단을 받자고 말했다. 홍 대표는 “나는 친박을 살리려고 박근혜 정권이 만든 성완종 리스트 사건의 최대 피해자”라며 협조 요청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홍 대표는 “2015년 4월18일 오후 서 의원에게 전화를 해 ‘나에게 돈을 주었다’는 윤모씨는 서 대표 사람 아니냐? 왜 나를 물고 들어가느냐? 자제시켜라’라고 요청한 일이 있다. 이후 수사 및 재판 과정에서 서 의원과 만난 일이나 전화통화 한 일이 단 한 번도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최근) 서 의원 측근들이 찾아와 ‘내가 그(서청원)를 출당시키면 폭로할 듯이 협박하고 ‘그 전화 녹취록이 있다’고 하면서 ‘검찰총장, 대법원장에게 진정서를 제출해 매장시키겠다’고 하기도 했다”고 ‘폭로 맞불’을 놓았다. 홍 대표는 보수정당 최다선(8선)이자 2002년 자유한국당 전신인 한나라당 대표였던 서 의원의 친박연대 공천헌금 사건(2008년)을 거론하며 “불법자금은 먹어본 사람이 늘 먹는다”, “폐수를 깨끗한 물과 같이 둘 수는 없다”며 “노욕에 노추로 비난받지 말고 노정객답게 의연하게 책임지고 당을 떠나라”고 요구했다. 홍 대표의 “협박” 주장에 서 의원 쪽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폐수를 깨끗한 물과 같이 둘 수는 없다"면서 노정객 답게 의연하게 책임지고 당을 떠나라고도 요구했다. 홍 대표가 서 의원 사람이라고 특정한 “윤모씨”는 성 전 회장의 돈을 홍 대표에게 전달했다고 검찰에 진술한 윤승모 전 경남기업 부사장을 말한다. 언론인 출신인 윤씨는 서 의원과 가까운 사이면서도, 2010~2011년에는 홍 대표의 선거를 돕기도 했다. 재판 과정에선 홍 대표 쪽이 2015년 4월13~14일 윤 전 부사장을 찾아가 ‘홍준표가 아닌 보좌관한테 돈을 맡겼다’는 식으로 진술해달라고 회유했다는 의혹이 불거지기도 했다. 최근 서 의원과 만났다는 한 인사는 “서 의원의 대응이 치졸하긴 하지만 ‘다른 사람은 나를 욕해도 홍 대표는 그럴 자격이 없다’는 심경이다 보니 이렇게 나온 것 아니겠냐”고 했다.

박 전 대통령 등에 대한 출당 징계안을 놓고 친박계가 정면 반발하고 나서면서 한국당 당내 갈등은 최고조로 치닫고 있다. 당 혁신위원회(위원장 류석춘)는 이날 저녁 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징계를 거부하는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해 “박근혜 전 대통령 재임 시기 친박 보스를 자임하며 호가호위 권력 전횡, 진박감별 공천 전횡을 한 ‘친박팔이 기회주의자’에 불과하다”며 “두 의원은 당 분열 책동을 즉각 중지하고 당 윤리위원회의 결정을 즉각 수용하라”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