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외교부 "발급 진행 중…미국이 중국기자 인질로 잡고 있어"

 중국이 일부 미국 취재진의 기자증 갱신을 지연시키고 있다고 AP·AFP통신 등이 7일 보도했다.

중국 외신기자협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월스트리트저널, CNN, 블룸버그 등 최소 4개 매체 소속 기자 5명의 기자증이 갱신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외신기자협회는 중국 외교부가 미국 매체 소속 기자들의 기자증을 더는 갱신해주지 않고 있다면서 조만간 더 많은 기자가 같은 상황에 처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한 현재 기자증이 갱신되지 않는 기자들은 미국 매체 소속이지만, 해당 기자들의 국적은 다양하다고 밝혔다.

기자증 갱신이 거부된 기자들은 대신 임시로 기간이 만료된 기자증을 갖고 일할 수 있다는 통보를 받고 있다.

외신기자협회는 이런 임시 허가가 언제든 철회될 수 있다며, 기자들이 추방의 위협 속에서 일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에서 외국 취재진은 기자증이 있어야 활동할 수 있으며 거주 허가도 얻을 수 있다.

이런 상황은 미국과 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무역 협상 등을 둘러싸고 갈등을 빚는 과정에서 벌어지고 있다.

양국은 올초부터 상대국의 기자들을 추방하거나 비자를 연장해주지 않는 등의 조치를 취하며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기자증에 대해 "현재 발급을 진행 중"이라면서 기자증 갱신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 "중국에서 보도하고 살아가는 데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그는 미국이 중국 취재진에 대해 부당한 대우를 하고 있다면서 "미국이 중국을 압박하기 위해 취재진을 인질로 잡고 있다"고 비난했다.

자오 대변인은 또한 미국이 중국 취재진의 비자 연장을 거부하면 추가 조치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로이터통신은 현재 미국에 있는 일부 중국 취재진들이 비자 연장을 기다리고 있다고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이들 취재진은 오는 11월 초 만료되는 90일 기한의 비자로 미국에 머물고 있다.[=연합뉴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