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은빛억새물결과붉은단풍 가을철힐링을선사하는화왕산과관룡사

1. 화왕산 억새물결 모습./ⓒ창녕군
화왕산 억새물결 모습./ⓒ창녕군

[경남=뉴스프리존] 정병기 기자= 경남 창녕군(군수한정우)은군의관광자원을대외에알리고새로운관광창녕 르네상스시대를열어가기위해창녕을대표할수있는 창녕9경을2019년도에 선정해발표했다고 21일 밝혔다.

‘창녕구경(9경)오세요’라는슬로건아래대표적인관광지로선정된곳은①우포늪과따오기②화왕산억새와진달래③부곡온천④낙동강유채축제와남지개비리길⑤산토끼노래동산과우포잠자리나라⑥만옥정공원과진흥왕척경비(국보33호),술정리동삼층석탑(국보34호)⑦교동과송현동고분군⑧3․1민속문화제와영산만년교⑨관룡사와용선대이다.

코로나19로사회적거리두기가일상화되고있는시점에서창녕9경중비대면야외관광지로안전하게가족또는연인과함께힐링을느낄수있는가을철아름다운곳을소개하고자한다.

▲가을,바람에일렁이는억새가아름다운화왕산
화왕산은경남창녕동쪽에위치한해발756.6m로지역민의영이서려있는산이다.‘큰불의뫼’란뜻을가진화왕산은봄에는진달래와철쭉, 여름에는푸른녹음과계곡,가을에는은빛억새물결,겨울에는설경으로4계절구분없이관광객이붐비는명산이다.

그중가을철억새풀은시기별로달리하는빛깔로장관을연출한다.처음 억새는9월말에꽃을피워시간이흐르면서갈색으로바뀌고다시은색으로나중에는흰색으로변한다.이와같은변화로억새는시간의흐름이한곳에서모인것처럼보이게한다.

화왕산이가진매력은억새뿐만이아니다.화왕산에오르면2~3m높이의돌담으로된화왕산성(2.6㎞)이주위를감싸고있다.축성시기는불확실하지만가야시대의성으로추정된다.

당시화왕산성안에는구천삼지(九泉三池),즉9개샘과분화구가변한3개의큰연못이있었다.지금은억새가우거져9개샘의정확한위치를알수없지만3개의연못은일부발굴돼보존돼있다.

이삼지(三池)를용지(龍池)라고도부른다.3개연못중가운데가장큰연못에서는가야시대토기와군사무기·말발굽·호랑이뼈등이나와이곳에예전부터군인들이상주했음을보여준다.

실제로화왕산성길곳곳에서는가야시대것으로추정되는토기파편들을어렵지않게볼수있다.또한이용지는창녕조(曺)씨시조조계룡(曺繼龍)이태어났다는득성설화를간직한곳이기도하다.

이외에도목마산성(사적제65호)과드라마세트장,모자바위,연인바위등이산행의즐거움을더해줄것이다.

화왕산성 모습./ⓒ창녕군
화왕산성 모습./ⓒ창녕군

▲화왕산등산로
1코스(3.3km,1시간50분)자하곡매표소→체육공원→전망대→산불감시초소→배바우→헬기장→서문→화왕산정상
2코스(2.6km,1시간30분)자하곡매표소→체육공원→탱크바위→환장고개→서문→화왕산정상
3코스(2.6km,1시간50분)자하곡매표소→도성암→삼거리→화왕산정상
4코스(5.5km,2시간40분)옥천매표소→마지막주차장에서왼쪽계곡길→통신중계탑→일야봉산장→옥천삼거리→허준세트장→동문→화왕산
5코스(5.6km,2시간50분)옥천매표소→관룡사→청룡암→구룡산삼거리→관룡산(754m)→옥천삼거리→허준세트장→동문→화왕산
6코스(6km,2시간50분)옥천매표소→관룡사→용선대→토끼바위→헬기장,관룡산(754m)→옥천삼거리→허준세트장→동문→화왕산

관룡사 대웅전 모습./ⓒ창녕군
관룡사 대웅전 모습./ⓒ창녕군

▲관룡산과화왕산이품고있는통일신라8대사찰관룡사
‘창녕의금강산’으로불리는관룡산자락에자리잡은관룡사는뒤로는붉게물든단풍과병풍바위가공간의흐름을잊게하고앞으로는샛노란은행나무고목이시간의흐름을잊게한다.모든것이한폭의산수화속그림과같아창녕의가을정취를한껏품어낸다.

관룡사는과거통일신라시대8대사찰이며현대경남전통사찰1호로지정될만큼역사적인가치가높은고찰로서신라진평왕5년(583)에증법국사가절을지을때화왕산위에있는월영삼지에서용아홉마리가승천하는것을보고지었다고한다.

관룡사는비밀을간직한듯입구부터남다르다.입구에는돌로만든투박한한쌍의남녀석장승이방문객을반기고있다.장승의안내를받아 절안으로들어서면아주소박한일주문이기다리고있다.다른고찰의화려한일주문과는달리편안한마음을가지게한다.

경내들어서면‘신라8대사찰’이라는명성답게보물과문화재가즐비하다.약사전(보물제146호)을비롯해대웅전(보물제212호),용선대석조여래좌상(보물제295호),석조여래좌상(보물제519호)등이그것이다.

가을하늘을바라보며10분정도오솔길을걷다보면화왕산과관룡산이보이는탁트인언덕에서용선대와그위에자리한석조여래좌상(보물제519호)을만날수있다.

용선대라는지명은사바와극락사이의번뇌의세상을용이이끄는배를 타고건넌다는‘반야용선(般若龍船)’에서따왔다고한다.정상쪽으로20여m위쪽에있는바위위에올라용선대를바라보면산아래옥천계곡과 올망졸망한능선을법당삼아사바세계를지켜보는부처님의모습이한눈에들어온다.시원한전망과풍광이도심속스트레스와묵은때를말끔히 씻어준다.

특히이곳에서치성을드리면한가지소원을꼭들어준다고하니깊어가는가을아직못다한일이있다면소원을빌어보는것도좋을듯하다.

이와같이화왕산과관룡사에는아름다운풍경만있는것이아니라다양한역사와이야기가서려있는곳이다.가족또는연인과함께화왕산과관룡사의붉은단풍과아름다운은빛억새물결에서가을을즐겨보는것은어떨까?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