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상은 피해자 할머니들의 한과 슬픔, 슬픈 역사 되풀이 안돼

14일 국회 앞에서 베를린 소녀상 철거를 반대하는 성명 발표하는 이용수 할머니 ⓒ 이명수 기자
14일 국회 앞에서 베를린 소녀상 철거를 반대하는 성명 발표하는 이용수 할머니/ⓒ이명수 기자

"베를린 소녀상은 후세 교육의 심장, 소녀상 철거 절대 안돼"

"정의연 사태는 법대로"

[서울=뉴스프리존] 김은경 기자 = 독일 베를린 미테구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 철거에 반대하는 이용수 할머니가 14일 여의도 국회 앞에서 '철거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독일 대사관에 서한을 전달했다.

이 할머니와 함께 정의기억연대 이나영 이사장과 더불어민주당 양기대 의원이 함께 한 기자회견장에는 각 언론사의 관심이 집중됐다. 기자회견 후 질의응답에 '정의연 사태'와 관련된 민감한 질문도 나왔다.

이 할머니는 "독일은 일본과 같이 세계 2차 대전 패전 국가이지만 일본과는 다르게 과거 역사를 반성하고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는 것에 앞장선 나라"라고 치켜 세우면서 "소녀상 철거는 더욱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 할머니는 독일 소녀상의 상징의 중요성을 설파하면서 "네덜란드 양 할머니가 계시다"며 양 할머니와의 인연을 회고했다. "저하고 2007년 2월 15일 워싱턴에서 기자회견을 손을 꼭잡고 같이 했다. 우린 똑같은 피해자다" 고 했다.

이어 "말은 통하지 않았지만 우린 손을 꼭 잡고 같은 피해자라는 말을 그렇게 했다. 그런데 그 분은 세상을 떠났다."고 말하는 이 할머니의 음성이 떨렸다.

계속해서 "독일 총리가 비가 부슬부슬 오는데 그 비석 앞에서 눈물을 흘리며 잘못 했다고 사과를 했다. 그 모습을 보면서 독일은 존경할만한 나라다 생각..." 말을 흐리며 이어 "저는 14살에 끌려갔다. 가미가제 특공대로 갔다가 갖은 수모와 고문을 당했고 살아 남았다."고 말했다.

이 할머니는 일본에 대해서도 한마디 언급했다. "소녀상은 아시아 나라 전체 피해자를 말하는데 절대 철거 안된다. 일본은 아직도 정신 못 차렸다.일본은 나쁜 짓에 대해 사죄해야하고 (사죄없다면) 벌을 받을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국회 앞에서 베를린 소녀상 철거 반대 기자화견을 하는 (가운데) 이용수 할머니와 옆에 선 정의기억연대 이나영 이사장,우측에는 더불어민주당 양기대 의원ⓒ 이명수 기자
국회 앞에서 베를린 소녀상 철거 반대 기자화견을 하는 (가운데) 이용수 할머니와 옆에 선 정의기억연대 이나영 이사장,우측에는 더불어민주당 양기대 의원.

기자회견을 마치고 할머니의 건강 문제로 기자 질문은 짧게 받는다고 하자 유투버 '길잡이tv' 가 질문했다.

'우리 이용수 할머님, 정의연 사태로 나라를 떠들썩하게 했는데 사과 의향은 없으신지요?" 

그러자 옆에 있던 정의연 이나영 대표가 "오늘은 적절한거 같지 않습니다" 라고 말하며 이 할머니에게 "답하기 적절하지 않다"고 귀뜸으로 알리자,

이 할머니는 "어느 사과요" 그러면서도 "법대로..."라고 흐릿하게 답변했다.

그러자 계속해서 옆에 다른 유투버도 " 대구 가시기 전에 그 사태에  대해서도 정리를 해주셔야지 그냥 가시면 안되죠" 라고 관련 질문의 답을 듣고자 했다.

서울의소리가 생중계 한 유투브 영상에 기자회견 후 현장 분위기가 그대로 전달됐다.

기자회견이 끝났으나 계속된 질문에 옆에서 양기대 의원도  "대구 가서 하시죠" 라고 말하며 독일 대사관으로 이동하면서 그 뒤를 쫒아 질문을 하는 상황이 이어졌다.

"친일 매국세력에 이용당한건 아닌지 한말씀 좀" '황기자 tv'가 질문했다.

그러나 정의기억연대 이나영 이사장 등은 "오늘은 대답하기에 적절하지 않다"며 이 할머니를 부축하며 독일 대사관으로 향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