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심은 최후까지 우리를 초라하게 만드는 부정적인 인식

요즘 인간관계가 심각한 경지에 이른 것 같습니다. 연인끼리 인연이 다했는지 남자가 폭행을 가하고 여자는 이를 수사기관에 고발을 합니다. 더욱 충격적인 소리는 세 자매가 도움을 안 준다고 친 어머니를 때려 생명을 앗아 갔다는 보도를 보았습니다.

참으로 현대인들이 느끼는 인간과계의 허무함과 피로감이 생각보다 심각한 것 같습니다. 한 취업포털 사이트에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2030 직장인들 가운데 ‘위기의 인간관계’를 겪는 사람이 전체 응답자의 42%에 달했으며, 사람들은 이러한 피로감에서 벗어나고자 아예 SNS를 삭제하거나 ‘혼 밥’을 즐기는 등 극단적인 형태로 타인과의 관계를 끊기도 한다고 했습니다.

일본에서 20만 명의 삶을 바꾼 최고의 심리 상담가인 ‘네모토 히로유키’는 이러한 관계 거부가 답이 될 수 없다고 말합니다. 혼자이지 않아도,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도 충분히 편하고 즐거운 생활을 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언제나 자신을 중심에 두고 적당한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인간관계의 중심에는 나 자신이 존재하고, 그다음에는 상대방이 그리고 마지막에 두 사람의 관계가 따라옵니다. 그러니까 반드시 이 순서를 기억해야 합니다.

좋은 사람은 순서가 반대이기 때문에 언제나 마음이 괴롭고 힘들어지기 때문이지요. 사람의 마음은 양파와 같습니다. 마음속에 가진 것이라고는 자존심밖에 없으면서, 뭔가 대단한 것을 가진 것처럼 큰소리를 칩니다. 그리고 그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 고집부리고, 불평하고, 화내고, 싸우고 다툽니다.

사람이 자존심을 버릴 나이가 되면, 공허함과 허무(虛無)밖에 남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 하나하나를 벗겨내는 데는 많은 시간과 아픔이 따릅니다. 사람이 세상에 나올 때는 자존심 없이 태어납니다. 그러나 세상을 살면서 반평생은 자존심을 쌓고, 다시 그것을 허무는 데 남은 반평생을 보냅니다.

그리고 힘든 인생이었다는 말을 남기고 갑니다. 우리를 자신 안에 가두고 있는 자존심을 허물 수 있다면, 우리는 많은 시간과 기회를 얻게 됩니다. 자존심을 허물면 만나지 못했던 사람들을 만날 수 있고, 하지 못했던 일들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자신의 체면 손상 때문에 사람들을 두려워할 이유가 없는 것이지요.

그리고 자신을 숨기기 위해서 고민하거나 긴장하지 않아도 됩니다. 더 많은 사람과 조화를 이룰 수 있으며, 마음이 상해서 잠을 못 이루는 밤도 없어집니다. 필요 없는 담은 세우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고, 세워져 있는 담이 필요 없을 때는 빨리 허무는 것이 넓은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비결입니다.

자존심은 최후까지 우리를 초라하게 만드는 부정적인 인식입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세워오던 자존심을 버리면, 우리에게 많은 사람들이 다가옵니다. 그러면 그 순간, 그들과 편안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지요. 위기의 인간관계를 끝내는 방법은 스스로 적응의 폭이 넓은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그 아홉 가지 방법을 알아볼까요?

첫째, 마음이 넓은 사람은 타인에게 너그럽고 자신에게는 엄격합니다.

둘째, 다른 사람의 험담을 해서는 안 됩니다.

셋째, 자신의 취미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취미도 함께 즐깁니다.

넷째, 마음이 넓은 사람은 대개 어설프고 엉성합니다.

다섯째, 마음이 넓은 사람은 서비스의 달인이 되어야 합니다.

여섯째, 자신의 희망과 누군가의 희망을 뒤죽박죽 섞으면 안 됩니다.

일곱째, 혼자 이겨서는 안 됩니다. 때로는 이기고 때로는 지는 것입니다.

여덟째, 매일 자존심을 조금씩 죽이면 더 오래 살 수 있습니다.

아홉째, 느낌 좋은 사람은 인간관계의 적응 폭이 넓은 것입니다.

어떻습니까? 이 아홉 가지만 잘 지키면 위기의 인간관계에서 벗어나날 수 있지 않을까요? 우리에게 큰 보물이 하나가 있습니다. 즉 사람 인자 인보(人寶)입니다. 인간관계의 가장 기본이 되고 바탕이 되는 보물은 바로 세상의 주인인 사람이지요. 그 까닭은 크고 넓은 천지 가운데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심오한 진리와 무한한 사물이 있지만, 사람이 없으면 한낱 껍데기에 불과하기 때문인 것입니다.

하지만 인보의 자격을 갖추기 위해서는 어짐과 참음과 인증의 보배를 얻어야 합니다. 어쨌든 위기의 인간관계를 벗어나는 방법은 <중화지도(中和之道)>를 지키는 일입니다. 왜냐하면 중도가 천하의 큰 도이기 때문이지요.

우주에는 원형이정(元亨利貞)과 춘하추동(春夏秋冬)과 성주괴공(成住壞空)이 있습니다. 그리고 인간에게는 흥망성쇠(興亡盛衰)와 길흉화복(吉凶禍福)과 빈부귀천(貧富貴賤)이 있지요. 그러므로 언제나 때와 곳과 일과 사람에 치우치거나 끌리지 않고 과불급이 없는 중화지도를 실천해야 위기의 인간관계도 끝낼 수 있는 것이 아닐 까요!

단기 4353년, 불기 2564년, 서기 2020년, 원기 105년 11월 27일

덕 산 김 덕 권(길호) 합장

키워드
#자존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