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양 시·도 환골탈퇴 위한 성명서 발표

[호남=뉴스프리존]장봉선 기자=국민권익위원회가 전국 공공기관에 대한 청렴도를 평가한 결과 광주시와 전남도가 각각 꼴찌와 4등급의 평가를 받았다.

광주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는 단독 꼴찌이며, 전남은 지난해 2등급에서 두 단계가 하락한 4등급을 받았고, 광주와 전남교육청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3등급의 평가를 받았다.

이와 관련해 한국투명성기구 광주전남본부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양 시도에 대한 평가 결과는 결국 양 시도지사의 리더십 문제로 귀결된다는 점에서 시도지사 혼자 청렴을 부르짖는다고 해결될 수 없다는 데서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이어 “양 시도지사는 공히 행정고시에 합격하여 고위 관료를 지낸 재선 국회의원 출신으로 지난 2018년 지방선거에서 동반 당선되는 등 양 시도지사가 걸어온 길이 대동소이하고, 누구보다 청렴을 강조해온 터라 왜 이처럼 청렴도 평가가 저평가되었는지는 냉철한 분석이 필요한 부분이다”며 “양 시도지사는 지난 2018년 지방선거 후 전라도 천년에 즈음한 상생발전을 모색하는 한편, 올해는 양 시도의 행정통합을 선언하기까지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광주공항 이전 문제를 비롯한 행정통합 등 산적한 문제에 대하여 구체적인 상생발전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는지, 시·도민의 의구심만 자아내고 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얻을 수가 없다고 본다”고 했다.

청렴도 평가는 일반인이 업무 경험을 통해서 평가하는 외부청렴도와 내부 공직자가 평가하는 내부청렴도 평가를 종합하여 종합청렴도 평가를 한다.

한편, 광주·전남 기초지방단체 중 시 단위 평가에서 전남 목포시 2등급·나주시 3등급·여수시 4등급·순천시 5등급 등을 받았다.

군 단위 지자체 중 2등급 평가는 전남 보성·진도·해남·구례·담양군이, 3등급은 곡성·영암·장성·화순군이, 4등급은 강진·무안·영광·완도·장흥·함평군이, 5등급으로 고흥·신안군이 최하위였다.

구 단위는 광주 동구·북구가 2등급을, 광산·남·서구는 4등급을 받았으며 광주·전남 시도교육청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종합청렴도 3등급을 받았다.

또한, 지방공기업 및 출자·출연기관 평가에서는 광주도시철도공사가 2등급, 광주도시공사가 4등급, 전남개발공사가 5등급을 받았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