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청군 경호강 자전거도로 사업 속도 낸다
- 단성 묵곡교 확장…2021년 하반기 마무리

산청군은 2021년도 낙동강수계 특별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돼‘경호강 100리길 자전거도로 - 묵곡교 데크 확장사업’이 선정돼 수계관리기금을 지원 받는다./ⓒ산청군
산청군은 2021년도 낙동강수계 특별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돼‘경호강 100리길 자전거도로 - 묵곡교 데크 확장사업’이 선정돼 수계관리기금을 지원 받는다./ⓒ산청군

[경남=뉴스프리존] 정병기 기자= 경남 산청군은 2021년도 낙동강수계 특별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돼‘경호강 100리길 자전거도로 - 묵곡교 데크 확장사업’이 선정돼 수계관리기금 8억원(전액 국비)을 지원 받는다고 15일 밝혔다.

단성면 성철공원(묵곡생태숲) 인근의 묵곡교에 자전거도로를 개설하는 ‘묵곡교 데크 확장사업’은 수계관리기금 8억원과 군비 2억원 등 10억원이 투입된다. 2021년 1분기 중 실시설계 완료, 2021년 3분기 내 마무리 될 예정이다.

‘경호강 100리길 자전거도로·걷기길’ 사업은 진주시와 상생발전 협력사업의 하나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단성면 관정리 대관교에서 경호강 줄기를 따라 성심원과 산청읍 시가지를 경유, 동의보감촌 위쪽에 자리한 금서면 주상마을까지 이어지는 46㎞ 길이의 자전거·보행도로를 건설하는 내용이다.

이 사업은 기존에 사용 중인 도로에 자전거용 안전시설을 설치하거나 제방도로 등 계획도로 활용과 데크 설치 등으로 진행된다. 전체 사업비는 약 55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전거도로 개통은 오는 2021년 말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호강 100리길은 자전거로는 3시간, 도보로는 12시간 정도가 걸리는 코스다. 군은 자전거 여행객뿐 아니라 도보 여행객을 위한 수변공원 쉼터와 생태공간 등 친환경 휴식공간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두 지자체는 경계지역인 산청군 단성면 대관교에서 진주시 대평면 청동기박물관~명석면 오미마을까지(길이 6㎞) 구간도 자전거도로로 연결한다.

진주시 역시 2021년 완공을 목표로 진양호 순환 자전거도로 개설사업(50㎞)을 추진하고 있어 경호강 100리길 사업과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낙동강수계 특별지원사업은 상수원관리지역 내의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낙동강수계의 2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수계관리기금 낙동강수계관리위원회에 자료 발표와 심사를 거쳐 최종 확정하는 사업이다.

군 관계자는 “이 사업은 자전거도시 진주의 인프라와 서부경남 자전거 레저여행의 수요를 지리산권 산청지역까지 확장하는 것은 물론 자전거·도보 여행객 유입 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것”이라며 “상생협력 사업으로 추진되는 만큼 진주시와 긴밀히 협조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