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대표로부터 인간 존엄을 훼손당하는 충격과 고통 실로 컸다"
"2차가해 두렵지만 그보다 두려운 것은 저 자신을 잃어버리는 일"

장혜영 정의당 의원. Ⓒ김정현 기자
장혜영 정의당 의원. Ⓒ김정현 기자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김종철 정의당 대표의 성추행 사건 피해 당사지인 장혜영 의원은 25일 "함께 젠더폭력근절을 외쳐왔던 정치적 동지이자 마음 깊이 신뢰하던 우리 당의 대표로부터 저의 평등한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훼손당하는 충격과 고통은 실로 컸다"고 밝혔다.

장 의원은 이날 서면 입장문을 통해 "가해자는 모든 가해사실을 인정하고 사죄하며 모든 정치적 책임을 받아들였다"며 이같이 말했다.

장 의원은 "훼손당한 인간적 존엄을 회복하기 위해 문제를 제기하는 과정에서 저는 다른 여러 공포와 불안을 마주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문제를 제기하고 공개적인 책임을 묻기로 마음먹은 것은 이것이 저의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회복하고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는 길이자, 제가 깊이 사랑하며 몸담고 있는 정의당과 우리 사회를 위하는 길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한 "설령 가해자가 당대표라 할지라도, 아니 오히려 당대표이기에 더더욱 정의당이 단호한 무관용의 태도로 사건을 처리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장 의원은 "피해사실을 공개함으로써 저에게 닥쳐올 부당한 2차가해가 참으로 두렵지만 그보다 두려운 것은 저 자신을 잃어버리는 일"이라며 "만일 피해자인 저와 국회의원인 저를 분리해 피해자를 보호한다는 이유로 영원히 피해사실을 감추고 살아간다면, 저는 거꾸로 이 사건에 영원히 갇혀버릴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저는 제가 겪은 고통에 대해 이야기하고 이 문제로부터 진정 자유로워지고 정치라는 저의 일상으로 돌아가고자 한다"고 피력했다.

장 의원은 "이번 사건을 겪으며 깊이 깨달은 것들이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피해자다움’이란 결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라면서 " 성폭력을 저지르는 가해자들이 어디에나 존재하는 한, 누구라도 성폭력의 피해자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장 의원은 "일상을 회복하는 방법에도 ‘피해자다움’은 없다. 일상을 회복하는 모든 과정에서 그 어떤 피해자다움도 강요되어서는 안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한 사실이 있는데 바로 ‘가해자다움’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라며 "성폭력을 저지르는 사람은 따로 정해져있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누구라도 동료 시민을 동등하게 존엄한 존재로 대하는 데 실패하는 순간, 성폭력의 가해자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장 의원은 "저의 피해사실에 대해 문제제기하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앞서 용기내어 말해온 여성들의 존재 덕분"이라면서 "용기를 내어 정의를 향해 한걸음씩 나아가고 계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그리고 끝까지 여러분과 함께 싸우겠다"고 다짐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