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사업정보 전달· 지역의견 수렴 첫 관계기관 회의
도,시군 "댐 방류 피해예방, 보상대책 논의 후 추진해야"
환경부 "댐 증고 아닌 한시적 운영, 지속적 협의 통해 추진"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사업 조감도.경남도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사업 조감도.ⓒ경남도

[창원=뉴스프리존]오태영 기자=“남강댐 치수능력 증대사업이 안정성 강화를 위해 필요하지만 이 사업의 당위성에 대한 설명과 안내가 극히 부족하다. 환경부에서는 이 사업을 왜 해야 하는지, 우려되는 문제점 등에 대한 과학적 분석 자료를 제시하고 도민이 수용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달라”.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사업에 대한 경남도민 일부의 오해와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25일 환경부가 참여한 관계기관 회의가 경남도 서부청사에서 열렸다.

경남도가 주재한 이번 회의에는 도 관련부서와 환경부, 국토부 및 6개 시․군(진주,사천,의령,함안,남해,하동)과 수자원공사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남강댐 보강 건설사업 기본계획 변경(안)에 대해 정확한 정보전달과 지역의견 수렴을 위해 개최됐다. 환경부(수자원공사)가 사업설명을 하고, 그에 따라 질의응답 및 관계기관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이날 정석원 경남도 기후환경산림국장은 댐을 높이고 방류량을 늘리는게 아니냐는 도민 일부의 우려를 전달하며 이같이 말했다.

남강댐은 1969년  다목적댐으로 건설된 후,  ‘99년 보강공사를 완료해 저수용량이 3억9백만㎥에 해당하는 한국수자원공사가 관리중인 댐이다. 현재 극한홍수(pmf) 발생 시 사천(가화천)방향 12개 제수문을 통해 사천만으로 초당 6천㎥, 진주(남강본류)방향 3개의 제수문을 통해 초당 1천㎥ 방류토록 계획돼 있다.

남강댐의 유역면적은 소양강댐과 유사하나 저수용량은 1/10, 홍수조절용량은 절반으로 홍수 조절에 취약하고 특히 월류에 따른 댐붕괴에 취약하다.

이에따라  환경부에서는 1천~1만년 빈도 이상의 극한홍수(pmf) 에도 댐이 붕괴되지 않도록 진주(남강본류)방향으로 여수로 1개를 신설해 초당 2천94㎥까지 방류하고, 사천(가화천)방향으로 제수문 4문 증설해 초당 1만2천37㎥까지 방류하는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다만 댐을 높여 저수용량을 증대하는 것이 아니라 댐 내의 파랑, 즉 물의 출렁임에 의한 월류방지를 위해 1.2m의 높이로 기 설치된 파라펫월을 0.7m 높여 해결하는 방식이다.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사업과 관련해 25일 경남도가 주재하는 관계기관회의가 경남도 서부청사에서 열렸다.경남도
남강댐 치수능력 증대사업과 관련해 25일 경남도가 주재하는 관계기관회의가 경남도 서부청사에서 열렸다.ⓒ경남도

 

환경부는 이날 "여수로와 제수문을 설치하더라도 극한홍수가 발생하였을 때 한시적으로 운영하고 일상 시에는 운영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서 알고 있는 댐 높이 증설, 상시적 방류 증대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날 도 관련부서와 시군은 그간 댐방류로 인한 남강본류권역(진주,함안,의령)과 가화천(강진만)권역(사천,남해,하동)의 피해에 대한 예방 및 보상대책에 대한 논의한 후 치수능력 증대사업 추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제시했다. 

이에 환경부는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