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굴조사 통해 옛 성벽 구조와 동문 터 확인 -
- 동문 및 문루출입시설 확인 위해 추가 발굴 진행 예정 -
- 주변 문화재와 연계, 역사문화관광지로 조성 -

태안읍성 발굴조사 모습./ⓒ태안군청
태안읍성 발굴조사 모습./ⓒ태안군청

[태안=뉴스프리존] 박상록 기자= 충남 태안군은 ‘태안읍성’의 역사적 가치를 되찾고 새로운 역사문화관광지로 만들기 위해 태안읍성 복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1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1417년(조선 태종 17년)에 축조된 태안읍성은 조선 초기 읍성 축성기법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유적으로 그 가치가 인정돼 지난해 충청남도 기념물 제195호로 지정됐다.

이에 군은 기념물 지정 이후 현재까지 태안읍성 동문 성벽 주변 1500㎡의 동문 성내 및 동문을 감싸는 옹성 내부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으며, 이를 통해 성벽 구조와 옛 동문 터 등을 확인했다.

앞으로 문루(성 위에 사방을 볼 수 있도록 다락처럼 지은 집) 건축양식 결정을 위해 태안읍성 하층을 더 조사할 계획이다.

또한, 동문 및 문루 출입시설과 성벽 구조 추가 확인을 위해 충청도 문화재위원의 자문의견에 따라 ‘목애당’ 담장 안쪽까지 150㎡를 추가 발굴할 예정이다.

추가조사 발굴을 위해 근래에 지어진 ‘목애당’ 주변 담장을 허물어 발굴 작업을 진행하게 되며, 발굴지 내 수목의 경우 지하에 있는 유적의 훼손을 막기 위해서는 다른 곳으로 이식하지 못해 불가피하게 벌목한 후 발굴조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군은 이번 발굴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6월까지 복원설계를 완료하고 7월부터 본격적인 복원공사를 착공한다는 방침이다.

가세로 태안군수는 “지난해 충청도 기념물 제195호로 지정되며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은 바 있는 ‘태안읍성’ 복원을 계기로 인접해 있는 충남도 유형문화재 ‘경이정’, ‘목애당’, 그리고 올해 7월 개관하는 ‘태안 동학농민혁명기념관’ 등 여러 역사 자원을 서로 연계해 태안의 새로운 역사 관광 코스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태안읍성’은 그 둘레가 1561척(728m)이었다고 전해지나 일제강점기와 근현대시기에 도시화가 진행되며 상당 부분 훼손돼 현재 태안읍행정복지센터 주변으로 동측 성벽 일부(144m)만 남아있는 상황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