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개 시민단체 "피해자 보호커녕 경찰이 폭행에 모욕까지"
영천시 방문 업체-공무원 유착의혹도 제기 '일파만파'

무궁화클럽 등 11개 시민단체의 기자회견. ⓒ채수창 기자

[영천=뉴스프리존] 채수창 기자 = 경북 영천의 한 주민이 경찰과 업체의 유착, 업체와 공무원 유착 의혹을 제기하며 경찰서와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건 과정을 설명했다.

무궁화클럽 등 11개 시민단체는 경북 영천경찰서 소속 경찰관의 수사권 남용을 비판하며 3일 오후 경찰서 앞에서 '영천경찰서의 초동조치 위반'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4일 단체 등에 따르면 최근 경찰이 수사권을 자의적으로 행사해 신고사건을 부당하게 처리하는 과정에서 지방토호세력과 유착된 비리의혹이 있어 해당 경찰관에 대한 징계와 엄정한 수사를 촉구한다는 내용이다.

이들 단체는 회견을 통해 "영천시 귀호리 양동열 이장은 지난달 16일 관급공사장에서 공사를 감독하던 중 공사업체 관계자로부터 폭행을 당해 전치 3주의 부상을 입은 바 있었고, 이에 대해 청와대 국민청원을 제기한 바 있었다"며 "경찰이 폭행현장에서 피해자가 요구함에도 불구하고 현행범 체포는 물론 임의동행마저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피해자가 이를 항의하기 위해 지구대를 찾자 유구무언이란 손피켓을 보여주며 말대꾸를 하지 않았고 오히려 뒤에서 주먹질을 하고 모욕까지했다"며 당시 사건 당사자 인 양동열 이장의 주장을 인용했다.

ⓒ채수창 기자

양 이장에 따르면 당시 해당 경찰을 직권남용으로 고소한 바 있는데 영천경찰서 상황실장과 청문감사관은 시민단체와 면담자리에서 "현행범 체포할 상황이 아니었다. 담당경찰관에 대한 징계는 진행중인 사건 결과를 보고 판단할 것"이라며 제식구 감싸기 태도를 보였다.

이날 시민단체 등은 "경찰에게 수사권이 부여돼 경찰의 위상이 높아졌는데, 영천경찰의 직무수행 및 민원 대응태도 등이 경찰수사권에 찬물을 끼얹는 것이 될 것"이라면서 "지방경찰은 아직도 과거의 구태를 벗지 못하고 국민의 눈높이에 한참 뒤져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날 회견에 이어 영천시청을 방문해 시장과 담당 국장에게 관급공사업체와 공무원의 결탁의혹을 제기, 민원을 야기한 공사업체에 대한 공사중지 및 제재를 요구했다.

이번 기자회견과 규탄성명에는 무궁화클럽, 촛불계승연대, 무후광복군기념사업회, 정의연대, 민주경우회, 경찰개혁시민연대, 안병하인권학교, 동학실천시민연대사법개혁위, 직접민주주의연대, 고파흥사단투명사회운동본부, 국가폭력피해자모임 등 11개 단체가 참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