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프리존]김원규 기자=잠실우성아파트 주택재건축정비사업 조합설립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가 오는 3월 27일 조합 창립총회 개최를 예정하고 있는 가운데 조합 임원 대의원 선거과정에서 불법시비가 일면서 내홍이 깊어지고 있다. 

또 이런 가운데 공정하게 선거운영을 이끌어야할 선거관리위원회가 실효성이 없는 경고만 하는 등 사실상 아무런 역할을 하지 않으면서 갈등을 더 깊게 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문제는 이 같은 소유자간의 갈등이 대기업 건설사가 조합장 선거에 개입하면서 빚어지고 있는 듯한 징후가 나타나면서 창립총회가 끝나더라도 그 후유증은 상당할 것으로 보여 우려감이 높아진다.  

3.27 조합창립총회 조합장 선거 건설사 개입 의혹 불거져 

잠실우성이 지난 2006년 추진위원회 설립을 승인 받은 후 14년 이상의 산고 끝에 3.27 조합 창립을 앞두고 있다. 하지만 조합장 선거를 둘러싸고 불법시비가 일면서 축제의 장으로 치러져야 할 창립총회가 갈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조합장 후보로 3명이 출마한 가운데 소유자들이 나뉘어 불법선거 문제 등으로 날카로운 신경전을 계속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런 가운데 선관위의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하는 목소리도 커진다. 

선관위는 지난 17일 공지를 통해 “현재  불법선거운동 관련하여 다수의 제보가 지속적으로 접수되고 있다"면서 "가장 우려되는 사례는 일부 SNS를 통해 ‘조합장 000, 이사 000, 감사 000, 각 동별 대의원 000...’까지 망라된 후보자별 투표 권유 명단이 공공연히 유포되고 있음이 발견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는 공정 및 비밀선거의 원칙에 위배되는 매우 심각한 사안”이라고 하면서도 “이러한 행위가 재발되지 않도록 각별한 유의를 당부 드린다”며 경고하는 데 그쳤기 때문이다.

문제는 잠실우성 창립총회가 혼탁해진 배경에는 복수의 대기업 건설사가 개입하고 있다는 점이 지적된다. 이 때문에 선거후에도 그 후유증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실제 아이디 ‘J*'는 단톡방에 올린 글을 통해 “건설업자가 만든 밴드에 공동운영진으로 참여한 후보들이 기존 관행처럼 흑색 선동하는 군요”라면서 “00000라는 카톡방 만들고 그들이 희망하는 사람들만 초대하고 또 다시 외부인 끌어들여 선동하다가 발각되었다. 이 정도면 누가 불법 선거 운동하는 건지는 삼척동자도 다 안다”고 거친 목소리를 냈다. 

또 그는 다른 글을 통해서는 “건설업자들이 짬짜미로 우성재건축조합 장악하려는데 소유주가 가만히 있으면 안 된다”면서 “여러분의 무관심과 침묵이 건설세력들의 핵심동력이다. 소유주 분들이 관심을 갖고 목소리를 내셔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는 건설사가 조합장 선거에 깊숙하게 개입하고 있는 점을 우려하면서 “건설업체들이 개입되면 안 된다”면서 “그런데 이미 포스코와 대우가 조합 집행부에 발을 들여놓으려고 꿍꿍이 수작을 부리고 있으니 문제”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s***'는 “000씨가 자신 카톡 캡쳐할 때 마다 캡쳐된 사람의 동호수가 공개되고 있다”면서 “다시 말해 000 처음 만들 때부터 누가 소유주고 누가 외부인인지 다 알고 있었다는 얘기”라고 지적했다.

건설사들이 단톡방 운영자들과 결탁해 자신들 성향에 맞는 사람들만 초대해서 여론을 형성하고 이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는 소유자는 강퇴시키거나 글을 삭제하면서 불법선거를 이끌고 있다는 지적으로 해석된다. 

선거관리위원회는 21일 혼탁한 양상을 빚고 있는 선거 분위기와 관련 입장을 묻는 <인터넷언론인연대> 취재팀에게 “신문사하고 인터뷰를 안 한다”면서 “개인적인 의견이 되기 때문이다. 선관위 전체적인 의견을 듣고 싶으면 공문을 보내 달라”고 말했다.  

한편 SNS에서는 소유자들이 둘로 나뉘어 갈등의 파고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를 우려하며 상호 비방을 그만두고 공정한 선거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반향을 얻는 양상을 보여 잠실우성의 높은 주민의식을 나타냈다.  

실제 ‘이**’는 “1. 외부인이 참여 조정하는 행위 2. 거짓정보 헛소문 전하는 행위 3. 인격을 모독 감정해치는 행위 4. 선관위 제 규정에 어긋나는 행위”라고 지적하면서 공정선거를 당부했다.   

또 잠실우성 재건축 사업의 걸림돌인 12.13동 제척 문제를 풀 수 있는 후보자를 지지하자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는 점도 흥미로웠다.
  
아이디 ‘최**’는 “싸울 곳이 없어서 현재 가장 가슴 아픈 이곳에서 정책이 아닌 서로의 잘잘못을 들추어내며 싸우고 있나요?”라고 따지면서 “12동 13동과 끝까지 협상의 마음을 지니고 손잡으며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는 넓은 마음을 가진 후보를 뽑자”고 호소했다.

또 ‘이**’는 “제척은 어느 특정 후보나 위원장의 공이라고 말할 수 없는 아픔이며 조합설립에 대한 주민들의 염원”이라면서 “서로 비방하지 말고 본인들이 잘하는 것 잘 할 수 있는 것들을 사실에 근거하여 이야기하며 선거운동이든 설득이던 하면 좋겠다”고 촉구했다. 

김**는 “어느 분을 지지하더라도 자기 북 자기가 치고 이제 서로 비방 마시고 이제 며칠 남지 않은 시간 내에 12.13동도 함께 가게 힘을 쓰면 좋겠다”고 희망했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22일 전화취재에서 "잠실우성 창립총회가 혼탁한 양상으로 치닫고 있는 것은 건설사의 개입 등의 문제도 있겠지만 언론 인터뷰도 거부하는 선관위의 폐쇄성에 있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이어 "창립총회의 후유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추진위 등에서 활동한 후 선거에 나선 분들에 대해서는 소유주들이 현명하게 판단해야 할 것 같다"고 조언했다.

한편 12.13동 제척문제는 잠실우성 재건축 사업의 치명적 아킬레스건이다. 

서울시는 지난 17일 추진위가 12.13동을 제척하고 창립총회를 강행하고 있는 것에 대해 "특별한 사유가 발생하지 않으면 도시계획 통과가 어렵다”고 분명하게 선을 그었다. 이 때문에 정비업계에서는 잠실우성 재건축사업에서 12.13동 제척문제가 해결되지 못한다면 결정적으로 사업의 발목을 잡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