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선도 기반 구축, 일자리 the 1st자리 프로젝트 추진 등
지역경제 활력 제고, 시민 삶의 질 향상에 초점

[뉴스프리존, 울산=김하경기자울산시는 2018년 시정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2018년 시정 10대 핵심과제’를 선정하고 시정 역량을 집중해 적극 추진키로 했다.
시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한민국의 선도도시로서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 시민이 체감하는 일자리 발굴 및 관광산업 육성 등 지역의 경제 활력 제고와 복지서비스 및 시민우선 도시기반 조성 등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방점을 두고 과제를 선정했다고 그 선정경위를 밝혔다.

선정된 10대 과제는 ▴4차 산업혁명 선도 기반 구축 ▴「일자리 the 1st자리 프로젝트」추진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 ▴울산관광 1,000만명 시대 개막 ▴시민 참여형 도시재생 뉴딜사업 ▴생애맞춤형 복지서비스 수준 향상 ▴대중교통 운영 혁신 ▴첨단 ICT 활용 스마트시티 생태계 조성 ▴품격있는 문화・안전시설 개관 ▴지진・방사능 재난대응 컨트롤타워 구축 등이다.

과제별 주요 내용을 보면
‘4차 산업혁명 선도 기반 구축’은 국립3D프린팅연구원 등 4차 산업혁명 선도 연구기관 설립, 자율주행차・커넥티드카・전기차 등 지능형 미래자동차 신기술개발, 장현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 등 기존산업 고도화와 신성장 동력산업 육성을 통해 울산경제 재도약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다.
‘「일자리 the 1st자리 프로젝트」추진’은 민관협력을 통한 양질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중소기업 인식개선을 통한 인력난 해소 지원 및 아이디어와 기술, 열정만으로 창업이 가능한 열린창업도시 조성 등 일자리 중심의 시정업무 극대화를 도모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은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와 생태적으로 복원된 태화강을 지속가능한 성장을 선도하는 ‘그린오션’ 산업으로 추진코자 2018년 상반기 중으로 조속히 국가정원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염원을 모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울산관광 1,000만명 시대 개막’은 2017년 울산방문의 해 성과를 바탕으로 체험 위주의 관광인프라 구축, 관광객 편의시설 확충 및 지역축제 경쟁력 강화를 통해 방문객 1,000만명 시대 관광도시 울산으로 거듭나는데 역점을 둘 계획이다.

‘시민 참여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구도심・노후 주거지에 대한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지역 자산을 활용해 문화와 상업 기능을 재생하여 도시의 활력을 제고하며, 일자리 창출을 통해 지역주민의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하게 된다.

‘생애맞춤형 복지서비스 수준 향상’은 시민들 누구나 기본적인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지역에 맞는 복지기준선을 마련하고, 아동과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지원, 삶이 여유로운 행복한 노후 만들기 지원 등 저출산 고령화와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통해 시민의 복지서비스 수준 향상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대중교통 운영 혁신’은 시내버스 노선체계, 환승체계, 운영체계 등 시민중심의 대중교통체계 획기적 개선 추진과 시내버스 내 공공 Wi-Fi 구축 등 서비스 향상을 통해 시민의 교통 편의를 개선해 나가고자 하는 사업이다.

‘첨단 ICT 활용 스마트시티 생태계 조성’은 스마트시티센터 건립을 통해 교통, 재난분야에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맞춤형 정보서비스 제공 및 첨단 ICT기반의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스마트시티 구현을 목표로 하는 사업이다.

‘품격있는 문화・안전시설 개관’은 지식정보・문화교육의 허브역할을 담당할 ‘울산도서관’의 개관과 시민의 안전을 책임질 ‘시민안전체험관’, ‘북부소방서’ 건립 등 도시 브랜드 가치창출 및 내실 있는 질적 성장에 기여할 인프라가 새롭게 구축될 전망이다.

‘지진・방사능 재난대응 컨트롤타워 구축’은 원전과 석유화학단지가 집적되어 있는 울산의 특성상 지진 발생 시 대형재난 발생위험에 따른 시민들의 불안과 우려를 해소코자 ‘새울원전 방사능방재지휘센터’와 ‘지진방재센터’ 설립 등 안전도시 울산 건설에 시정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선정된 10대 핵심과제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필요시 다른 사업에 우선하여 예산 등을 배정하고,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 범시민적인 역량을 모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