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이천호기자] 이상은 다스 회장의 운전기사 겸 집사로 18년 동안 근무했던 김모씨는 최근 여러 언론매체와 인터뷰를 통해 "다스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검찰은 오늘(22일) 특수통 검사들로 별도 수사팀을 구성하고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의 실소유주가 120억 원 비자금을 만들었다는 의혹에 대해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갔다.

앞서 2007년 이명박 전 대통령의 후보 시절과 당선인 신분 때 특검 수사에서 무혐의 결론이 나왔지만 논란은 지금까지 계속됐다. 특히 검찰 관계자는 22일 "운전기사와 청와대 행정관 1명 등 관련자 조사를 했다"며 "차분하게 기초조사를 하는 단계이며 이번주에 불렀다"고 말했다. BBK 주가조작 사건의 피해자 장모씨가 이 전 대통령과 김재수 전 LA총영사 등에 대해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한 사건은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신봉수)가 맡고 있다.

검찰은 지난 10월30일 장모씨를 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며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장씨 측은 이 전 대통령 등이 2011년 수감생활을 하고 있던 김경준 전 BBK 투자자문대표를 압박, 먼저 140억원을 반환받는 바람에 옵셔널캐피탈이 받아야 할 돈을 받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검찰이 최근 다스(DAS) 전 회장의 운전기사와 MB정부 당시 청와대 행정관을 잇따라 소환조사하며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 고삐를 바짝 죄기 시작했다. 김종백 씨는 1997년부터 2015년까지 이상은 다스 회장의 운전기사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씨는 이 때 이 회장의 동생인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다스 경영 전반에 깊숙이 개입한 정황을 직접 목격했다고 언론에 밝힌 바 있다. 이 전 대통령의 서울 시장 재직 당시에는 다스가 있는 경주에 직접 내려갔고 대통령 취임 이후에는 다스 임원들이 청와대 관계자들에게 보고를 했다는 것이다.

또 이 전 대통령이 수시로 다스 자금을 가져 갔으며 이와 관련한 내용을 이상은 회장이 언급하는 것도 들었다고 주장했다. 검찰이 이런 김 씨를 어제 불러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JTBC가 보도에 의하면 120억 원의 다스 비자금 의혹과 관련해 핵심 관련자들에 대한 첫 조사에 나선 것이다. 검찰은 오늘 대검 반부패부가 직접 지휘하는 전담 수사팀도 꾸렸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에 배당됐던 다스 횡령 의혹 등 사건에 대해 서울동부지검에 별도 팀을 꾸려 수사에 나선 것이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과 대통령을 지낸 시기에 다스가 급성장한 점에 주목하고 있다. 의혹이 불거진 지 10년 만의 재수사를 통해 다스의 실소유자가 가려질 지 주목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