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신도시개발저지 비대위, 29일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
"용적률 완화하면 지역 상인 생계 위협, 사업계획 철회하라"

[창원=뉴스프리존]이미애 기자=창원지역 상인연합회를 중심으로 구성된 '마산해양신도시개발 저지 비상대책위원회'가 29일 창원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창원시가 해양신도시 조성을 위한 용적률을 완화하는데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마산통합상인연합회 회장인 이광두 비대위원장은 이날 회견에서 "창원시가 마산해양신도시 5차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용적률을 완화해 대규모 쇼핑센터나 상업단지를 개발하려고 하고 있어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며 성명서를 발표했다.

창원시 마산지역 상인연합회 등으로 구성된 마산해양신도시 저지 비상대책위원회가 창원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차재욱 기자
창원시 마산지역 상인연합회 등으로 구성된 마산해양신도시 저지 비상대책위원회가 창원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차재욱 기자

비대위는 성명서를 통해 "최근 창원시의 5차 사업자 선정을 위한 공모계획을 보면 허성무 창원시장이 지방선거 때 약속한 정부 차원의 마산해양신도시 국비지원은 어디에도 없고, 민간복합개발 만을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성명은 이어 "일반상업지역의 경우 창원시 조례에 따라 상가를 짓는다면 용적률은 무려 1000%까지 가능하도록 했다"며 이는 "창원지역 일반 아파트 용적률 기준인 220%의 4배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창원시의 이 같은 용적률 완화로 민간개발지구 건축물을 사업자 의도대로 풀어준다면 코로나19 위기로 위기에 처한 상인들의 생계 위협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비대위는 그러면서 5차 사업자 선정 공모계획에 있는 사업계획 구성의 전면 무효화와 함께 사업자 선정 계획을 차기 시장에게 이양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이 같은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각종 시위를 비롯한 총궐기 투쟁과 함께 내년 지방선거에서 낙선운동을 펼치겠다며 창원시를 압박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